'원피스' 도 알고 있다
일본에서 만들어져 지난해 우리나라에도 방송된 ‘원피스’라는 어린이 TV 프로그램이 있다. 원피스는 일본에서만 1억 부를 판매했고, 영화와 TV, DVD, 비디오로 만들어져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하게 만든 만화다. 만화 작가 오다 에이치로의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하루 수만 명의 팬들이 방문할 만큼 ‘원피스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그는 일본인으로서 독도문제가 나왔을 때 홈페이지에 이렇게 밝혔다. “독도는 일본 땅이 아니라 한국 땅입니다.”
1. 진실은 밝혀진다
오다의 홈페이지에서 한 팬이 ‘원피스’ 에 나오는 ‘왜구’ 가 무슨 뜻이냐고 묻자 그는 이렇게 답했다.
“왜구는 주로 조선이나 중국 등지에 배로 침략하던 해적들입니다. 일본 역사 교과서에는 일본이 조선에 ‘출병’을 했다고 쓰여 있지만 약탈을 한 거지요. 왜구는 나쁜 자들입니다.”
아무리 일본의 역사 인식이 1900년대에 머물러 있다 해도 역사의 진실은 반드시 밝혀지게 되어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일본인 작가 오다가 밝힌 진실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국방일보 기사 발췌-
위 기사는 국방일보에서 멋대로 내용을 왜곡하여 쓴 내용이며 실제로 오다 에이치로가 언급한 독도에 관한 이야기는 그와 다릅니다.
두번째의 왜구에 관한 말은 실제로 한 말이기는 하지만 홈페이지가 아니라 만화책 SBS(독자가 보내오는 질문에 작가가 답을 해주는 것)에서 언급된 내용이고요.
원피스 스캔본 중 일부입니다. 원피스가 해적만화이기 때문에 작가인 본인도 해적에 상당히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니 왜구는 나쁜 사람들이다 하고 똑 부러지게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정보력이 있는 거죠.
반면에 독도 문제에 관해서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독도 발언의 시초는 오다 에이치로를 사칭하는 이상한 작자들이 늘어났을 때의 일이라고 하는데,
그 때 어떤 넘이 오다 에이치로를 사칭하고 '독도는 일본땅이다!'하는 망발을 했답니다.
그에 오다 에이치로는 해명글을 올렸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다입니다.
여러분들께 실망을 했습니다. 어떻게 그런 글을 적을 수 있죠?
현재 OOO라는 아이디를 가진 분이 부재중이라
신고해서 강퇴는 못 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하마사키' 운영진 님께서 처리해주신다니
밀한 죄를 치러야 할 사람이죠.
그리고 여러분들이 어디 한국에 대해서 잘 압니까?
전 한국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독도가 한국땅이건 우리땅이건 상관 안합니다. 전 작가입니다.
작가로서 세계 독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하며, 그 어느나라를 비판하는
행위를 제가 할리가 있겠습니까?
만약 그럴 경우 분명 전쟁까지 치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원피스'라는 만화에도 치명적일 겁니다.
OOO라는 분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싫어하는 것 같고
리플을 보니 그 말에 동감하시는 여러분들게 실망했습니다.
우린 일본 사람입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 이겁니다.
현실적으로 일본이라는 나라가 더 우세하긴 하지만
한국이건 중국이건간에 인종적으로서의 입장을 고려해 보세요.
여러분들도 분명 기분이 무지 상할 것 입니다.
그리고 원피스는 일본인만 만들어 간다고 했는데...
사실 이건 맞긴 맞습니다.
여러분들의 연구글로 원피스에 있어 또 하나의 이야기를 재창조 하는거죠.
그러나 원피스를 만들어가지는 않지만 원피스를 사랑하는 건 전세계입니다.
전 '인종 주의자'도 아니고 한국이라는 나라를 원망하는 '일본 유대인'도 아닙니다.
전 단지 '원피스' 라는 만화의 이상한 작가 '오다' 입니다.
이제 다시는 그런 일 없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당분간 '스토리 힌트'는 없도록 하겠으니 양해바랍니다.
이게 전문이고 일본어로 된 건 찾을 수 없었네요.
보시면 알겠지만 오다가 '독도는 한국땅'이라고 발언한 적은 결코 없습니다.
국방일보에서 멋대로 이 글을 왜곡해서 기사를 올린 거죠.
하지만 그렇다고 일본땅이라는 말을 한 적도 없죠.
사실 역사학자도 아니고, 대부분의 일본인들은 독도가 어디 있는지도 모릅니다.
관심이 전~혀 없죠. 이건 여러 미디어에서도 나온 이야기니까, 오다는 그냥 그 중의 한 사람이죠.
전 원피스라는 만화책을 읽으면서 그 만화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보고서 이 작가가 어떤 사람인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일본만화 중 상당수가 일본의 제국주의를 옹호하거나 국수주의적인 성격을 띠는 작품이라는 건 알고 있지만,
그게 반드시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저도 솔직히 일본에 대해 우호적인 감정을 품고 있는 건 아니지만, 일본인이라고 해서 다 싫어하는 것도 좋은 행동은 아니라고 봐요.
그 외에도 욱일승천기에 대해서도 찾아봤습니다만,
완전한 욱일승천기 모양을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욱일승천기가 원래 태양 모양을 본 뜬 것이기는 하지만, 태양을 변형해서 그린 것일지도 모르는 것을 욱일승천기로 취급할 수는 없잖아요.
가장 많이 언급된 걸 직접 애니 다 뒤져서 찾아서 캡처까지 해왔습니다.
하늘섬 에피소드에서 코니스랑 그 아빠분이 탄 웨이버에 붙은 깃발입니다.
저도 솔직히 보고 깜짝 놀라긴 했지만 엄연하게 말하면 욱일승천기는 아닙니다.
욱일승천기를 연상시킨다고 욕 먹는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어쨌거나 아닙니다.
그리고 이걸 찾다가 보게된 지식인 글 첨부...
학교 과제로(군국주의) 일웹을 꽤 뒤져봤었습니다만
제가 본 바에 의하면
일본인 본인들은 욱일승천기에 대해 '군국주의를 상징한다'는 개념을 갖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옛날에 썼던 국기, 지금은 해군기로 사용-정도로만 일본인 본인들은 표현하고 있더군요.
(웹을 두세시간 잡고 낑낑거렸습니다만, 일본 웹 어디에서도 '욱일승천기'라는 표현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냥 '해군기'더군요 - 참고로 일어과. 번역기 없이 일웹 뒤지고 문서 읽을 정도는 됩니다)
일본인에게 직접 물어보거나 확인한 건 아니지만
현재 일본에서는 (완전 극우주의자들을 제외하면) 욱일승천기에 대해 별 생각이 없는 듯 합니다.
그냥 본인들 나라 옛날 국기-쯤으로 여기는 거지요.
(우리나라에서 태극문양을 여기저기 쓰는 것 정도로 생각해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로, 여기부터는 '일본인에게 확인한 사항'인데
일본인 본인들은 '전쟁이란 끔찍한 것'이라는 생각은 하면서도, 본인들이 전쟁을 일으켰다는 자각은 별로 없습니다.
일본 전체가 똘똘 뭉쳐 전쟁을 일으킨 거다, 든
윗대가리들 몇몇이 전쟁을 일으킨 것이다, 든
전쟁을 일으킨 게 누구냐에 대한 관심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애써 모른척하려는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그냥 자기들은 '전쟁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되는 것' 만으로 끝이지,
전쟁의 원인에 대해서는 모르고, 알려 들지도 않습니다.
즉, 군국주의 자체에 대해 별로 모르는 거지요.
(친구가, 자기는 할머니와 같이 살고 있어서, 할머니께 옛날 이야기를 들으니 그나마 알고 있지만
자기도 할머니가 아니었으면 전쟁에 대해 몰랐을거다- 라고 하더군요)
즉, 욱일승천기가 눈 앞에서 왔다갔다 한다 해도
그 사람들은 그걸 군국주의와 연결시키지는 않습니다. 아, 그냥 해군기다- 하고 끝나는 거지요.
(어디까지나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극우주의자들에겐 해당되지 않습니다)
위 글은 뭐 욱일승천기를 쓰는 일본인을 옹호하기 위해 올린 건 아닙니다만 그냥 참고하시라고..
전 그냥 오다 에이치로라는 사람이 국적을 떠나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다가 국수주의자라는 말을 듣고 좀 충격을 받아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알게된 사실들입니다.
찾다 보니 원피스는 조로 캐릭터 같은 것도 그렇고 너무 일색이 짙다 하는 글도 봤지만 그건 솔직히 그냥 애국의 입장에서 볼 수도 있는건데 싶더라구요.
세계화 시대고 일본의 제일 높은 사람이 담화문까지 올리는 요즘입니다.
저도 뭐 국제경기할 때마다 니챤 반응 보고 낄낄 거리는 사람 중 하나고, 일본놈들 하고 욕을 할 때도 있긴 하지만..
우리 너무 서로 안좋게만 바라보진 말아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