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daum.net/hayena2000/469
http://m.clien.net/cs3/board?bo_table=lecture&bo_style=view&wr_id=118771
우리나라는 방송국 송출이 720p 영상을 1080i로 인코딩하고 송출한다고 들었습니다.
반면일본은 1080p로 송출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 지상파 송출 비트레이는 16.8Mbps입니다.
우리는 19Mbps 일본 위성송출은 25Mbps에 육박하죠.다만 인코더의 품질이 않좋거나 1440i -> 1080i로 변환하는 과정상에 손실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합니다.
SBS는 3사 중에 가장 화질이 떨어지긴 하죠.
KBS > MBC > SBS > EBS
일단 기본적인 HD 카메라 저장 방식과 전송 방식도 차이가 있습니다만...
한국의 HD전송 방식이 일본 보다 나쁜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좀더 진보한 방식입니다 (물론 일본은 지금 방송 방식보다 훨씬 고화질의 방송 기술을 이미 실용화시킬 단계까지와있어서 조만간 대중화 시킬계확입니다만...그것은 나중문제고)
지금 한국의 HD 화질이 극악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
한국 방송국들이 HD 주파수를 다목적(합리적)으로 사용한다는 이유로 원래 전송해야하는 적정수준의 HD정보량을 전송하지 않고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1080i 방송을 하려면 초당 19메가 정도의 정보를 쏴줘야하는데......지금은 초당 13메가 이하로 보냐고있다고합니다.
방송국마다 약간의 차이를두고 초당 전송량을 조정합니다(아마 SBS가 가장 떨어지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전체 크기는 1080i 인 화면에...충실도가 떨어지고..깍뚜기가 난무하고(특히나 강한조명과 색이 현란한 공중파 음악순위 프로같은것을 보면 극명하게 나타납1니다만...)
하지만 HD시청자들의 항의에 방송위원회쪽 대답은......"SD급이상이면 인간의 눈에는 어차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수준이기떄문에 문제가 없다" 라고 답한다지요....ㄷㄷㄷㄷㄷㄷ
암튼 원래 목적과 투자의 의미와 상관없이 단지 전송량을 아껴서...
아낀 전송량 만큼 다른 정보방송과 끼워넣기 방송으로 이용하려고 하기 떄문에... HD 방송 시청자들은 저급한 화질로 HD를 보게되는겁니다.
한마디로...지금의 방송 장비와 기술이 문제가 아니라....기본적으로 HD방송에 대한 윗들의 저급한 인식 떄문입니다.
한국도 HD방송 초기에는 원래 전송률로 방송했기떄문에 일본 이상의 화질 감상이 가능했었죠....
방송국이 원래 방식의 전송률로 전송하기전에는 앞으로도 이런 저급 HD를 시청할수뿐이 없습니다.
그외 차이가 나는 이유
더보기 |
더보기 |
사실 한국에서는 비싼TV를 제대로 활용을 못합니다.
블루레이를 연결하면 비싼TV를 제대로 활용할수 있겠지만, PC를 연결해도 비싼TV의 고급기능도 비활성화되기 일쑤이고, 국내공중파 화질은 개판정도가 아니라 세계 최하위를 자랑합니다.
요즘 55인치 LED가 화질에 따라서 고급은 400만원도 넘고 약간 화질이 떨어지면 100만원대까지 내려갑니다.
국내공중파의 저질 화질은 국내 장학생 기자들이 절대로 건드리지 않는 성역과도 같은 존재이고, 이를 파헤치고 바로잡는 일은 언론에서는 정권이 바뀌어도 절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오직 네티즌들만이 힘을 모아서 바로잡을수 있는 영역이죠.
저는 초창기 HD방송시절부터 한국,일본,미국,유럽등의 원본파일(TV카드로 그대로 받은 스트림파일)들을 모아서 비교해 봤습니다.
일부 스트림파일이 불가능한 나라나 채널은 인코딩된 파일이지요.(아무리 인코딩을 잘해도 원본을 넘기는 힘듭니다.)
일본은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꾸준합니다.
그야말로, 그 어떤 나라도 넘볼수 없는 기가막힌 화질을 자랑합니다.
한국은 물론이고, 미국이나 유럽도 넘볼수 없는 넘사벽 화질이지요.
이러한 유아독존 화질은 놀랍게도 1080i에 10메가 중반대의 비트레이트에 MPEG-2 코덱의 파일까지도 모두 포함입니다.
즉, 한국의 공중파 송출과 똑같은 스펙의 파일까지도 넘사벽의 화질을 자랑합니다.
미국은 720p 와 1080i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오랬동안 화질이 그닥 좋지 않았습니다.
한국보다는 좋았지만, 일본보다는 많이 떨어졌죠.
그런데, 화질이 꾸준히 좋아져서 현재는 한국보다는 훨씬... 그야말로 엄청나게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일본과는 차이가 납니다.
유럽은 좀 놀랍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독일,프랑스의 공중파 원본을 보게되면 엄청나게 화질이 깨끗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미국보다 더 좋아보입니다.
이태리의 경우에는 원본파일을 구하기가 힘드네요.
프랑스의 경우도 놀라운데요.
1080i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인 매우 화려하고 현란한 화면에서도 깎두기가 전혀 안보입니다.
좀 놀랍습니다. 한국은 약간만 현란한 장면에서는 깎두기로 도배를 하니까요.
이제까지는 한국과 다른 나라들간의 이런 미스테리한 현격한 화질차이의 원인에 대해서 갖가지 추론이 난무했습니다.
가장 많이 퍼져있는 원인중 하나가 바로 송출 비트레이트입니다.
하지만, 한국공중파의 미친듯한 저질화질의 원인은 절대 송출 비트레이트가 될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공중파보다 송출 비트레이트가 더 낮은 국가나 채널이 화질은 몇배는 더 뛰어납니다.
가장 유력한 원인중 하나는 바로 방송국 장비입니다.
이건 음모론이 아니라 실제로 국민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여러가지 시정명령등이 사정기관에 의해서 제기되었던 점을 보면 거의 분명해 보입니다. 마치 공사비와 같은 이치지요.제 형도 건축사이지만, 한국에서는 마치 관행처럼 벌어지는 일이거든요.
또, 여기에는 국민의 혈세가 엄청나게 지원이 되었기때문에, 그야말로 미친 개때처럼 달려들어서 각종 비리가 저질러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세금이란 한국에서는 일종의 눈먼돈인데, 눈먼돈에는 부정부패가 뒤따르기 마련이지요.
결국, 이는 그대로 저질 방송국장비 구입으로 이어졌고, 또 이는 저질 방송화질로 이어졌다는 거지요.
미국은 정반대입니다.
미국은 철저하게 사기업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사업논리로 처음에는 디지털 HD방송장비에 투자금액이 적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커지고 점점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한국은 미국과는 상대도 안될만큼 규모가 작기 때문에 그런 투자는 불가능하고, 한번 장비구입할때 비리나 부정부패가 없어야지만 그나마 제대로된 화질을 뽑아낼수가 있는데 한국은 그런것이 태생적으로 불가능한 국가이지요.
이를 좀 더 정확히 알 수 있는 증거가 바로 유튜브입니다.
현재, MBC에서는 1080p 공급을 넘어서 인코딩이 이루어지지 않은 원본 4K 파일까지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황당합니다.
화질이 어느정도나 떨어지냐 하면... 유투브의 다른 4k 파일과 다운받아서 비교해보면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
습니다.
오히려 MBC의 4k 원본파일이 스펙(해상도,파일크기를 비롯한 모든 부분)이 더 좋은데도 화질은 형편없이 떨어
집니다.
대충 피부에 느낄정도로 표현하자면, 화질차이가 거의 4배 이상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정도면 정말 심각한 정도입니다.
이건, 방송국의 내부 송출인코딩이나 편집렌더링 장비들이 다른 국가보다 훨씬 싸구려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
로만 설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유투브로 원본파일을 비교해보면, 보다 근본적인 원인에 촬영장비의 수준까지도 포함을 시켜야지만 정황설명이
가능해집니다.
정말 심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국정감사를 실시해야지만 할 정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공중파가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 세계에서 거의 유일한 국가인 한국...
방송사의 장비구입에 국민의 뼈를 깍는 혈세가 엄청나게 들어간 유일한 국가인 한국..
이 정도만 봐도, 국정감사까지 가야한다고 보고, 왜 한국의 방송화질이 세계최악의 개판을 보여주는지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고 봅니다.
세상에 이게 21세기에 일어날 수가 있는 일입니까?
어떻게 촬영장비까지도 아주 극악의 저질장비를 사용할 수가 있슴니까???
안 그러면, 도저히 이러한 4k원본파일의 엄청난 화질차이 설명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