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웹툰작가 마인드씨의 대표적인 웹툰 '강남미인화'를 보면
여자들이 하나같이 똑같은 얼굴로 성형해놓고( )
서로를 의식하며 우월감을 느끼는 우스운 상황을 묘사하고 있어.(보적보 )
이런 묘사는 단순히 희화화가 아니라,
과거 미국인들이 흔히 하던 조크 중 lightbulb joke 라고
그당시 못사는 나라였던 동유럽의 폴란드에서 미국으로 이민온 이민자들은
망가진 전구를 가는데 혼자서 전구도 갈지 못한다는 비하적 농담 코드와 맥락이 똑같음
특히나 순수 자연 미인으로 묘사되는 여성은 후광을 비치며 등장하고
성형한 여성들은 자연 미인을 질투하는 것처럼 상대적으로 열등하게 표현함.
(<-> 자연미인 대립각 프레임 형성)
마인드c의 강남미인도에서 성형괴물로 묘사된 여성이 한국의 여성 차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쳤는지 한 성형외과 전문의 인터뷰에서 발췌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음.
예전엔 '성형 티난다'는 등의 가벼운 말들 뿐, 성형 미인에 대해서 서로 쉬쉬하는 분위기였지만,
이렇게 신조어들이 생겨날 정도로 이슈화가 된 것은 아마도 만화가 마인드C 가 그린 '강남 미인' 그림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 이후로 성형 미인에 대한 악플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성형 수술을 받은 여성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기도 했습니다.
여혐 콘텐츠의 큰 몫을 담당했던 " " 를 검색하면 마인드c의 "강남 미인도"가 가장 먼저 나오는걸 볼 수 있음. 성형한 여성들에 대한 편견과 혐오를 조장하고 부추겼던 컨텐츠의 원조격이 바로 마인드c "강남미인도"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작가 왈
모두가 획일적으로 성형을 하는 현실을 비판했다고 하는데
이게 변명으로 들리는 이유는,그럼 자연스런 성형은 괜찮고? 성형했는데 자연스럽게 예쁜 여성은 성형미인이 아니고?
무엇보다 그러한 성형을 부추긴 외모지상주의라는 사회분위기에 대한 언급과 비판은 전혀 없는 게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