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이준혁 온앤오프 샤이니
서화 전체글ll조회 7213l 19
등장인물 이름 변경 적용




[프로듀스101/강다니엘] 성균관 양아치_01 | 인스티즈


성균관 양아치_01

w.서화




10년, 제 나이로 제대로 가늠할 수 없을 쯤 내의원에 입궁해 녹봉을 받은 지도 자그마치 10년이었다. 천하디 천한 기생의 딸로 세상에 발을 내딛은 나는 제 아비가 누군지도 모른 채 반촌 기생들의 치마폭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다. 무엇인지도 모르는 춤을 그저 눈대중으로 따라하고 그들이 기본 학식을 쌓기 위해 달달 외는 서책들을 어깨너머로 읊었다. 서당 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더라는 옛 말은 틀린 것 하나 없었다. 

11살 쯤 되었을까, 한자 하나 제대로 읽지도 못 하는 다른 노비의 자식들과 달리 나는 천자문, 중용, 논어 등 사대부 여식들도 제대로 외지 못한다는 서책들을 줄줄 꿰고 다닐 정도로 성장했다. 기방에선 인물이 났다며 온갖 칭찬을 받았지만 조선의 사회는 그런 날 받아 줄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여인이, 그것도 기생의 딸년이 그리 높은 학식을 지녀봤자 무얼 하겠나. 나를 걱정스레 바라보던 어머니의 눈빛이 유난히 흔들리던 날 밤, 11살의 어린 나는 기방 머슴의 손에 이끌려 어딘가로 향했다. 꿈에 취해있는 나를 한참을 끌고 가던 머슴은 작은 손을 웬 비단 옷을 곱게 차려 입은 여인에게 넘겼다.







“잘 부탁드립니다, 마마님. 워낙 똘똘한 아이라 내의원에 누가 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익히 들어서 알고 있으니 걱정 말라고 전해주게. 출궁 때 한번 찾아가지.”


“예, 마마님.”






그 어린 것이 궁궐이 제 운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일까. 그날 밤 난 어머니와의 생이별에도 별 다른 투정을 보이지 않았다. 의연하게 머슴을 보낸 난 마마님이라고 불리는 여인을 쫄래쫄래 따라가 목욕을 하고 난생 처음 입어보는 비단 옷을 걸쳤다. 내의원에 있는 여인들이 모두 같은 복장이었지만 그저 비단 옷이라는 것에 신이 났다. 또한 창포물로 감아 윤기가 흐르는 머리카락도 곱게 땋아 내린 뒤, 모자를 쓰자 조금 앳된 얼굴을 제외하곤 꽤 의녀 티가 흘렀다. 

11살, 내 첫 입궁 날은 볕이 내리 쬐던 초여름의 어느 날이었다.




















보통의 천민들과 달리 매일 입는 비단 옷, 기방보다 몇 십 배는 더 맛난 음식, 어깨너머로 배우는 공부가 아닌 수많은 서책들에 둘러싸여 다양한 공부를 해 나아가는 일은 내게 꽤나 흥미로웠다. 아니, 흥미로운 정도가 아닌 천직이라 할 정도로 내게 딱 맞는 날개였다. 혈의 위치 하나를 알려주면 그마저도 금세 까먹어버리는 다른 의녀들과 달리 하나를 알면 열을 깨우쳤고 써먹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입궁한지 5년 쯤 지났을 땐 내의관들의 진료에 동참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그렇게 난 공부하고 진료하며 내 재능을 펼쳐나갔다.

그러기도 어언 10년, 어느새 철부지 어린 아이의 티를 벗고 성숙한 여인의 모양새를 띄고 있을 참이었다. 평소와 같이 내의원에서 어린 의녀를 가르치던 도중, 어의 어른의 급한 발소리가 들려왔다. 왕실 어른이 크게 병이 나기라도 하셨는지 숨을 깊게 내몰아 쉬는 어의 어른에 내의원 안의 사람들은 모두 숨을 죽인 채 그의 입술이 열리길 기다렸다. 숨을 겨우 고른 어른의 시선이 내게 닿더니 그 입술이 열렸다.





“자네가 반촌 출신인가.”


“예, 그러합니다.”






갑자기 내 출신지는 왜 묻는 것인지. 알 수 없는 것들 투성이었지만 그저 고개를 조아리며 답했다.






“반궁에 성의원이 생긴다는 것은 들었겠지?”


“어렴풋이 듣긴 했습니다만, 거긴 혜민서 관할이 아닌지요. 왜 어의 어른께서 그것을..”


“전하께서 반궁을 워낙에 아끼시지 않는가. 관할을 내의원으로 넘기시고 내의원 사람 중 한 명을 그리로 파견하라 하셨는데, 이왕이면 반궁을 잘 아는 자가 가는 게 낫지 않겠나 싶어서 말일세.”


“예?”


“사흘 후, 해시에 출궁이니 채비 하거라. 한 세 달 정도만 있으면 될 것이야.”





갑작스러운 통보였다. 반궁을 아끼시는 것은 진즉 알고 있었지만 성의원까지 내의원 관할로 넘겨버리실 줄이야 어찌 알았겠는가. 어의 어른의 상황도 말씀도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었으나 10년을 몸 담아온 내의원에서 당장 사흘 후 출궁이라니. 혼란스러움에 저고리 소매를 만지작거려 보았지만 달라질 바는 없었다. 난 사흘 후, 내 고향과 다름없는 반궁으로 출궁을 해야 하는 성의원 담당 의녀였다. 한숨이 푹 나오는 것을 애써 삼키며 고개를 조아렸다.

















***
















조용한 성의원에 홀로 앉아 있으니 절로 떠오르는 내 일생이었다. 나름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는데.. 성의원 행이 싫진 않았지만 익숙지 않은 곳에 그것도 사내들만 득실거리는 이곳에 홀로 파견되니 걱정거리가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 멀리서 울리는 세 번의 북소리에 뚝 끊겨 버리고 말았다. 경연이 끝난 것인지 담소를 나누며 명륜당을 벗어나는 소리들이 점점 가까워져왔다. 설마 저들의 목적지가 다 성의원은 아니겠지. 왠지 모를 불안함이 엄습했다. 그리고 그 불안함은 정확히 들어맞았다. 드르륵- 고요하던 성의원의 문이 큰 소음을 일으키며 열리고 말았다.





“내가 먼절세.”


“내가 먼저라고 경연 시작 전부터 말하지 않았나.”


“난 못 들었는데, 사형은 들으셨습니까?”


“글쎄.”


“아, 사형! 그러기 있습니까?!”



“..저, 안 들어오실 겁니까?”





문 앞에서 투닥거리던 유생 셋의 소리가 내 목소리 하나에 꾹 다물려 버리고 말았다. 두 눈을 동그랗게 뜨고 뚫어져라 바라보는 모습에 괜히 말을 꺼냈나 싶었다. 날 때부터 남녀칠세부동석을 머릿속에 새겨온 남자 셋과 그들의 의약을 맡겠다며 파견된 여자 하나, 숨이 막힐 듯한 어색함이었다. 그 정적을 깨뜨린 것은 사형이라 불리던 바른 인상의 유생이었다. 종현은 자신에게 투덜거리던 조그마한 유생의 뒷덜미를 잡아 내 앞에 대령해놓았다.





“아, 그, 이 친구가 배가 아프다고 해서,”


“예? 제가요?”





어딘가 소년의 티가 남아있는 유생이 눈치 없이 그를 바라보자 종현은 입술을 꾹 깨물며 눈치를 주었다.





“좀.”


“아, 아, 네! 아까부터 배가 계속.”


“이리로 앉으시지요.”


“...예.”






뭐 딱히 아파보이지도 않지만 아프다 하니 진료는 하는 게 예의겠지. 나는 횡설수설하고 있는 재환에게 의자를 건네며 그 맞은편에 위치했다.





“손을 잠시 봐도 될까요?”


“..예, 예, 그럼요.”





나는 반쯤 넋이 나가 저보다 천한 내게 말을 높이며 손을 내미는 귀여운 유생에 싱긋 웃어 보이며 조심스레 맥을 잡기 시작했다. 손도 따뜻하고, 맥박도 그리 문제가 있진 않고.





“사형, 강 유생은 또 어디 갔습니까?”


“피곤하다고 자러 간다고 하던데. 경연도 늦게 들어왔으면서 뭐가 그리도 피곤한지 모르겠네.”


“맨날 천날 술이나 퍼마시면서 기생들 치마폭에서 노니 안 피곤할리가 있겠나-”





내 앞에 앉은 유생의 상태를 확인하던 손길이 잠시 멈추었다. 진찰을 받던 재환은 혹여나 제 몸에 문제라도 있는 것일까 내 눈치를 살살 살피며 “어디 안 좋기라도 한 겁니까?”하며 물어왔지만 딱히 귀에 박히지 않았다. 내 귀에 들어온 것은 재환의 뒤에 선 그들의 이야기였다.




“혼사는 어쩌고 그렇게 기방만 쏘다니는지..”


“혼사야, 뭐. 지 알아서 하겠지요. 그리 곱다고 소문난 이조참판 댁 여식도 시원하게 바람 맞춘 거 못 들으셨습니까. 그 뒤론 좌상 대감도 거의 포기하신 듯싶습니다.”





저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강 유생이란 사내는 어젯밤 기방 앞에서 마주친 그 사내임에 틀림없었다. 어째 사내치곤 허여멀건 한데다 말도 청산유수로 내뱉는 것이 여자 여럿 울리겠다 싶더니 역시나 내 예상대로였다. 대충 정리하자면 강 유생이란 사람은 혼사엔 관심이 일절 없으며 그 관심은 죄다 여인과 술에 쏠린 사내다. 기방 입장에선 최고의 손님일지 몰라도 양반 댁 여식들에겐 최악의 지아비 감이겠지. 과연 그에게 바람맞아 눈물을 보인 여인들이 몇이나 될까? 나는 고개를 절레절레 내저으며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날 바라보는 유생의 손목을 살며시 놓았다.





“혹, 어디에 문제라도 있는 것이오?”


“아니요. 그저 점심 때 드신 고기가 질겨 속에 걸린 것 같습니다. 탕약을 드릴 터이니 드시면 금방 괜찮아 지실 겁니다. 걱정 마셔요.”






괜찮다는 내 말에 그제야 표정이 환해지는 어린 유생이었다. 이어 한 번 싱긋 웃어보이자 유생은 같은 미소로 화답하며 자리를 털고 일어났다. 이어 제 뒤에서 담소를 나누던 유생들과 섞여 빠져나가는 모습을 잠시 바라보다 금세 채워진 내 앞자리에 시선도, 생각도 돌려냈다.















밀려오는 유생들에 정신없이 진료를 보다보니 어느덧 해가 작별을 고하고 있었다. 뉘엿뉘엿 지는 노을이 성의원의 창으로 스며들어와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나는 그제야 의자에 편히 기대어 눈꺼풀을 내렸다. 사실 진료라고 해봤자 진짜로 몸에 이상이 있었던 유생은 몇 없어 어렵진 않았지만 그 많은 사람들을 대한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감은 눈꺼풀 사이로 전투 같았던 성균관에서의 고된 첫 날이 파라노마마냥 슥 지나가며 온 몸의 긴장이 스르르 풀려버렸다. 잠에 들 생각은 딱히 없었는데, 어느덧 작별을 고하는 해와 함께 꿈속으로 빠져들었다.


















***















다음 날, 내가 눈을 뜬 곳은 성의원 진료실이 아닌 성균관 안에 작게 마련된 내 처소였다. 분명 잠든 곳은 성의원이었건만 그리 가깝지도 않은 거처까진 도대체 어떻게 여기까지 온 것인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몽유병이라도 생긴 것인가. 고개를 갸웃거려 보았지만 생각나는 일은 노을을 보며 스르르 잠든 것, 그 뿐이었다. 가슴 어딘가에서 찝찝함이 묻어나왔지만 반궁의 기상 알림과 다름없는 북소리에 접을 수밖에 없었다. 별 일 없었겠지, 뭐.


유생들이 먹고 남은 반찬들로 대충 끼니를 때운 후 내가 향한 곳은 반촌이었다. 첫 날 이었던 어제, 곳곳에 빈 약재들이 즐비해 진료를 보는 데 꽤나 애를 먹었던 터였다. 어차피 오전 시간은 서책을 외기 바쁜 유생들이니 잠시 자리를 비워도 상관없겠다 싶어 급히 채비를 하곤 반궁을 빠져나왔다. 실로 오랜만에 보는 시끌벅적한 저잣거리의 분위기, 그에 걸맞는 따스한 햇볕. 정말 봄, 그 자체였다. 나는 절로 나오는 콧노래에 쓰개치마를 내려 팔에 걸치곤 봄내음을 만끽하며 약방으로 향했다.





“계세요?”


“예. 뭐 드릴까요?”


“어..갈근이랑 강활, 계지, 당귀..각각 세 포 씩만 주시오.”


“예, 잠시만 기다리시지요.”





주문한 약재들을 다리러 약방 구석으로 들어간 주인장의 뒷모습을 잠시 바라보던 내 시선은 신기한 약재들이 가득한 벽 쪽으로 향했다. 끌리듯 다가간 쪽엔 내의원에서 보지 못했던 약재들이 즐비했다. 모양새 하나하나 다르게 생긴 그것들이 무슨 효능을 지닐지. 향이라도 맡아보면 그 효능을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팔도 쭉 뻗어보고, 발꿈치도 들어보았다. 하지만 높은 천장에 나를 놀리듯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약재들에 닿기엔 역부족인 나였다. 

괜히 입술을 삐죽이며 몸을 돌린 순간, 낯설지 않은 복장을 한 사내의 가슴팍이 내 시야를 가려버리고 말았다. 흰색과 청색이 적당히 섞인 도포, 성균관 유생의 의복이었다. 지금 시간이면 서책에 매달려 있어야 할 유생이 왜 반촌 거리를 나다니는 것인지. 도대체 어떤 간 큰 사람인가 싶어 살짝 고개를 들자, 꽤 익숙한 낯이 나를 마주했다.





“어..”





이틀 전 밤, 기방 앞에서 부딪힌 그 남자였다. 강 유생이라 했나..





“안 받고 뭐하나.”


“예?”






잠시 기억을 되짚어보던 내 머릿속 사고회로가 그의 낮은 목소리에 의해 뚝 끊겨버리고 말았다. 뭘 받으라는 것인지 알 수 없어 그저 멀뚱히 바라보고 있자 그의 입술이 옅게 호선을 그렸다. 그 호선은 밤에 보나 낮에 보나 사람을 홀리는 능력을 지닌 것은 틀림없었다. 계속해서 초점 없이 그를 바라보자 그의 큰 손이 쥐고 있던 무언가를 내 손바닥 위에 올려주었다. 방금까지 내가 잡으려 안달 났던 그 약재였다. 내가 손을 뻗고 발꿈치를 들던 우스운 모양새를 보기라도 한 것일까. 왠지 모를 부끄러움에 고개를 푹 숙이자 그의 호탕한 웃음소리가 약방을 메웠다.






“의녀라곤 상상치도 못했는데, 꽤 잘 어울리는구나.”


“......”


“뭐 잘못한 것이라도 있는 게냐. 왜 이리 고개를 푹 숙이고 있어.”


“아니, 그것이,”


“고개 좀 들어 봐줄 수 있겠느냐.”






분명 말은 낮춰 대하지만 어딘가 다정한 어투에 땅만을 바라보던 시선을 슬며시 올려냈다. 어렴풋이 보아도 육척은 넘어 보이는 건장한 체격에 아이 같이 천진난만한 하얀 얼굴. 기생들이든 양반 댁 여식이든 여인네들 여럿 울렸겠구나 싶을 정도의 자태였다. 자태에 넋을 놓고 있자 그의 깊은 눈동자에도 내가 담겼다. 저 칠흑 같은 눈동자엔 천한 내가 어떻게 비칠까. 서로를 담을수록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을 참지 못한 내가 조심스레 질문을 던졌다. 사실 그리 궁금하지도 않았지만 그저 이 알 수 없는 분위기에서 벗어나고 싶어 아무 생각 없이 던진 질문이었다.




“반궁은 경연 시간인 걸로 알고 있는데 예까진 어찌..”


“나 하나 빠져도 모를 것이다. 이 날씨에 고리타분하게 서책이나 끼고 앉아있으라니 너무 가혹하지 않느냐.”


“모를 리가 없으실 텐데요. 자리가 하나 비지 않습니까.”





모를 것이라니.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흘리는 그에 다시 한 번 묻자 그의 눈썹이 잠시 일렁이다 이내 제자리를 되찾았다.





“지금 내게 훈수라도 두려는 것이냐.”


“저 따위 의녀가 어찌 감히 나으리께 훈수를 두겠습니까.”


“그럼 이게 무엇이더냐. 내가 봤을 땐 대제학 어른과 별 다를 바 없어 보이는데.”


“기분이 상하셨다면 송구합니다. 허나 소인은 그저 나으리께서 괜한 화를 입을까 걱정이 되어,”


“걱정?”





횡설수설 내뱉던 목소리가 그의 의문이 담긴 한 마디에 삼켜 들어갔다. 잠잠해졌던 그의 눈썹께가 또 한 번 작게 일렁였다. 장난기 가득한 미소가 사라지고 남은 것은 굳은 표정이었다. 그의 심기를 건드리는 말이라도 뱉은 것일까, 나는 어떠한 말도 하지 못한 채 고개를 푹 숙일 수밖에 없었다.






“오랜만에 들어보는구나, 걱정.”


“......”





다시 마주한 그의 낯은 분명 웃고 있으나 어딘지 모르게 씁쓸함이 묻어나왔다.






“마마님, 약재 나왔습니다!”


“아, 네!”






때마침 등장한 약방 주인에 씁쓸함을 가득 안은 그를 뒤로하곤 급히 약재를 받아들었다. 주문한 약재만큼의 값을 지불하고 뒤 돌았을 때, 그가 있던 자리엔 갈색 빛의 호패와 온기만이 남아있었다. 호패가 풀린 것도 모른 채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나는 주인을 잃은 채 바닥을 나뒹굴고 있는 호패를 집어 들었다. 강의건. 깊게 파여 검은 먹물로 채워진 세 글자에 가슴 한켠이 나비가 날아 앉은 듯 간질거렸다. 따사로운 햇빛, 그리고 나비. 완연한 봄이었다.
















-----------------------------------------------------------

ㅠㅠㅠㅠㅠㅠㅠ독자님들 댓글 진짜ㅠㅠㅠㅠㅠ허접한 글인데 이렇게 좋아해주시다니..ㅠㅠ저 너무 감동받았어요ㅠㅠㅠㅠ그나저나 이번 편 망한 것 같네요...다녤 분량 겁내 쪼고매..다음편부턴 많이 나오도록 할게요!!사랑해요!!!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헝헝 너무 좋습니다 ㅜㅜㅜ 다녤... 앓다죽을 다녤....
7년 전
독자2
ㅠㅠㅠㅠ헐ㅠㅠㅠㅠㅠ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3
헐 킬링이에요!!! 쩔겠다 생각은 했지만 진짜 대박 대박 대박 완전 제 취향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ㅠㅠㅠㅠㅠ대작스멜 폴포류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4
아 진짜ㅜㅜㅜㅠ너무최고에여ㅠㅜㅠㅠ진짜ㅠㅠㅠㅠㅠ아유유유ㅜㅠㅜㅜㅜㅜㅜ이런 설정과 분위기 너무너무 좋아해여ㅜㅠㅠ
7년 전
독자5
아 작가님 진짜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신알신 울리자마자 바로 왔어요ㅠㅠㅠㅠㅠㅠ소재부터 너무 취저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따흐흑 최고입니다
7년 전
독자6
홍시로 암호닉 신청했던 독자입니다ㅠㅠㅠ 우리 의건이 오빠 무슨일이 있었길래 걱정이라는 단어에 씁쓸해 합니까 ㅠㅠㅠㅠ 작가님 진짜 이거 대작이에요ㅠㅜㅜㅜ 잘 보고 가요♡
7년 전
독자7
[다녤루]예요! 진짜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찰떡이예요ㅠㅠ다정다감 다니엘ㅠㅠㅠ 깨알로 종현 재환 나온 것도 귀엽고ㅠㅠㅠ 작가님 잘 보고 갑니당!!
7년 전
독자9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10
대박 ㅠㅠㅠㅠㅠㅠ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 제 취향저격 탕탕 윽.. 너무 좋아요 진짜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11
[녜르] 입니다. 저 진짜 너무 좋아서 눈물 날 것 같아요. 이 몽글몽글함은 무엇인가요... 이번 화도 감사히 봤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7년 전
독자12
진짜 필력 너무 좋으세요ㅠㅠㅠ글 감사히 잘 읽겠습니다!!!
7년 전
독자13
알린이에요ㅠㅠㅠㅠ아니 작가님....후...저 새벽에 심쿵사 할뻔했어요 ㅠㅠㅠ진짜 저 이런 분위기 좋아하는데ㅜㅜㅜㅜㅜ심지어 다녤이...(기절
작가님 제가 사랑한다고 말씀드렷었나요..?ㅠㅠㅠ작가님 사랑합니다ㅜㅜㅜ얼른 다음화가 나왔으면...

7년 전
독자14
대박이에요ㅠㅠㅠㅠㅠㅠㅠ진짜 대박이라는말밖에ㅠㅠㅠㅠㅠㅠ글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ㅠ
7년 전
독자15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최고에요ㅜㅠㅠㅠㅠㅠㅠㅠㅠ성균관유생이라니ㅠㅠㅠㅠㅠㅠㅠ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7년 전
독자16
ㅠㅠㅠㅠㅠㅠ 다녜류ㅠㅜㅜㅠ
진짜 너무 좋다ㅠㅠ

7년 전
독자17
넘 좋아요ㅠㅠㅠㅠㅠㅜㅜㅜㅜ크으으으응 최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18
헝 대박사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왜 설레는거죠..
7년 전
독자19
심장이 간질간질 너무 설레요ㅠㅠㅠ
7년 전
독자20
하씌ㅜㅜㅜㅜㅜㅜㅜㅜ 진짜 몽글몽글하게 새벽에 올리기 있습니까...ㅠㅠㅠㅠㅠㅠ 하 진짜 미쳐요ㅠㅠㅠㅠ 최고에요 쵝오.....
7년 전
독자21
다녤 ,, 성균관 유생 넘나 조은것 ㅠ
7년 전
독자22
감사합니다 작가님
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23
[녜리야]입니다! 드디어 오셨군요ㅠㅠ 기다렸어요ㅎㅎ 글 읽으면서 자꾸 모습이 상상이가서 너무 즐거웠어용ㅠㅠ 그리고 다니엘 특유의 웃음 넘나 조은것...ㅎㅎ 종현이랑 재환이 나온것도 너무 귀엽고 정말 재밌었습니다! 잘보고 가요:)
7년 전
독자24
ㅠㅠㅠㅠ알림뜬거보고 넘나 기뻤다는
마음이 간질간질한 글 고마워요 :)

7년 전
독자25
으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26
아 알람 뜬 거 보고 후다닥 달려왔습니다ㅜㅠㅠ 제 삶의 활력소입니다 작가님 자주자주 와주셔요.. 오늘 내용도 너뮤 좋네용ㅎㅎ 재환이와 종현이가 와서 투닥투닥한 것도 너무 귀엽구.. 뒤에서 불쑥 나타나 깜짝 놀래킨 다녜리도 넘 설레고.. 이 글을 읽으면 마음이 간질간질해지는 것 같아요 ㅜㅜ좋은 글 감사합니다!
7년 전
독자27
제 암호닉은 [주렁이]입니다!!
7년 전
독자28
작가님퓨ㅠㅠㅠㅠ 너무 좋아요ㅜㅜㅠㅠㅠ
뒤돌았을 때 서있는 의건이라니ㅠㅠㅠㅠ 심쿵ㅠㅠ저 암호닉 신청할게요!!! [핑꾸]로 뵙겠습니당❤️

7년 전
비회원92.146
[강피치]입니당 1화가 나오길 계속 기다리면서 매일매일 인티 들어와봤는데 역시 이번 화도 쩔어요ㅠㅠㅠㅠㅠ 다음 화가 나올 때까지 읽고 또 읽을거에요ㅠㅠㅠㅠ❤
7년 전
독자29
아 9ㅁ9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너무 잘쓰십니다 9ㅁ9 명작 크으 신알신하고가요 ㅜㅜㅜㅜ
7년 전
독자30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말로만 듣다가 처음으로 와봤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 글이 좋아요ㅠㅠㅠㅠㅠ신알신하고 갑니당ㅠㅠ기대할게요
7년 전
독자32
헐 작가님 이런 글 써주셔서 너무 감사해요ㅠㅜㅜㅜㅠ 신알신 누르규 갈게요!!!!
7년 전
독자33
대박.....진자대박이라는 말밖에........기대돼요ㅜ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34
와.....좋아합니다
7년 전
비회원118.182
비지엠이랑 너무 잘 어울려요ㅠㅠ
비지엠 정보 좀 알 수 있을까요?

7년 전
비회원245.85
아 선생님 너무 좋습니다 사는 동안 돈 많이 버시고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꼭이요 길 가다가 십만원 주우세요 선생님......너무좋아요......
7년 전
독자35
흐야ㅠㅠㅠㅠ너무쥬아요 잘봤슴니당!
7년 전
독자36
으아아ㅜㅠㅠㅠㅠ너무 좋아요! 암호닉 [녤집사]로 신청할게요!!!!ㅜㅜㅜㅠㅠㅠㅠㅠ
7년 전
비회원215.40
[정국어] 신청 가능할까요 흑흑 너무 좋아요 ㅜㅜㅜㅜㅜㅡ 사랑해요 대박 진짜 필력 짱 짱..!
7년 전
독자37
ㅠㅠㅠㅠㅠ너무 재밌어요 다음 화도 정말 기대돼요ㅠㅠ
7년 전
독자38
다녤이 한복입음 너무 잘 어울릴것같고ㅠㅠ 너무 상상가서 좋아요ㅠㅜ 작가님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ㅜ 진짜 하 한복 함만 입어줬으면..
7년 전
독자39
다니엘,.,..누나좋아한다고 말해..빨리...누나 사라한다고 말해,,!
7년 전
독자40
작가님 진짜 너무 설레요ㅠㅠㅠ ... 다음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ㅠㅠ 암호닉은 [맥다녤드]로 신청할게요ㅠㅠㅠ 너무 좋아요ㅜㅜㅜㅠㅠ
7년 전
독자41
너무 기대되요!! 신알신하고 갑니다!
7년 전
독자42
[유자청]으로 신청항게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좋잖아요ㅠㅠㅠㅠㅠ성균관 유생 녤이라니....ㅠㅠㅠㅠ
7년 전
독자43
너무 좋아서 기다려집니다ㅜㅜ
7년 전
독자44
와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 작가님 글 쓰신다고 수고가 많으셔요ㅠㅠㅠㅠ 글 써주셔서 정말 감사해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잘 보고 갑니다!!❤️
7년 전
독자46
저 이런 대작을 진짜 왜이제본거죠ㅠㅠㅠㅠㅠㅠㅠ
걱정이라는말오랜만에듣는다니 녤이한테성초러도있는건가요ㅠㅠㅠㅠㅠㅠㅠ흐엉

7년 전
독자47
제가 사극물이 환장한다는걸 어찌아시고/// 신알신 했어요-!!❤️❤️
7년 전
독자48
능글맞은 녤이 사랑합니다 진짜ㅠㅠㅜ
7년 전
독자49
강다녤 ㅜㅜㅜㅜㅜㅜㅜ
7년 전
독자50
아 녤이도 또 무슨 사정이 있겠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작가님 너무 조하요..ㅠㅠㅠㅠㅠㅠ정주행으로 달립니다
7년 전
독자51
아.... 다니엘.... 사랑이네요.... 대박적.....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취향저격 탕탕탕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52
대박 ... 강의건 .. 성균관이랑 너무 잘어울리는것 .. 설레요 근데 여자라니 ㅜ ㅜ 여자 많이 만나지말어라 의건아
7년 전
독자53
아 뭔가 너무 설레요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54
양아치 성균관 유생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설레죽겠어요ㅠㅠ흡
7년 전
독자55
으앙 추천받아서 보러왔는데ㅠㅠㅠㅠㅠ이게뭐죠ㅠㅠㅠㅠ
7년 전
독자56
조아여ㅠㅠㅠㅠㅠㅠ 안 허접해여ㅠㅠㅠㅠ
7년 전
독자57
심하게좋아요ㅠㅠㅠ브금도ㅠㅠㅠㅠ!!!!
7년 전
독자59
아아ㅏ아아아아앙ㄱ 진짜 읽는내내 너무 좋아서 벽부실뻔..... 몽글몽글한 기분 엉엉어우ㅜㅜㅜㅜㅠ
7년 전
독자60
아 사극물 너무 조아요ㅜㅜㅜㅜ흑흑 잘보고갑니다 진짜 오랜만에 글잡 들어오니ㅡㅔ여
7년 전
독자61
ㅠㅜㅠㅜㅠㅜㅠㅠㅠㅠ양아치인데 너무 애착이 가는 양아치라고 해야할까요ㅠㅠㅠㅠ너무 좋아요ㅠㅠㅠ
7년 전
독자62
다녜류ㅠㅠㅠㅠㅠㅠ 짱이에여
7년 전
독자63
너무 좋아여 진짜로ㅠㅠㅠㅠ이런 분위기 진짜 좋은데ㅠㅜㅜ사랑합니다 ㅠㅠ
7년 전
독자64
허허 ㅠㅠㅠㅠ 정체 알고 하대하는것도 멋잇어 ㅠㅠㅠㅠㅠㅠ 다니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65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으억 어떡해 진짜 몰입도가 대박인 글이에요 쵝오입니다 정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66
하악... 넘 재밌어요 ㅠㅠㅠㅠㅠㅠ 아 ㅠㅠㅠㅠㅠ
7년 전
독자68
다녜류ㅠㅠㅠㅠㅠㅠㅠ앓아죽것네여ㅜㅠㅠ미쳐ㅠㅠㅜㅠㅠㅠㅠㅡ여주가 나였으면 좋겟다ㅠㅠㅠㅠ
7년 전
독자69
아 재환이 핵귀엽다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다니엘...사랑해...
7년 전
독자70
와...작가님 오늘 처음 읽는데 필력 장난 아니세요ㅠㅠㅠㅠ빨리 담편으로 갈게요ㅠㅠㅠ
7년 전
독자71
으어.. 필력 대박이시다.. 다음편도 기대할께요~
7년 전
독자72
ㅠㅠㅠ끄아 제 심장도 간질간질해요ㅠㅠㅠ얼른 다음편 보러가야겠어요
7년 전
독자73
능글맞으면서도 툭툭 다정함을 내뱉는 이 강유생을 어찌해야될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진짜 사극물중에 최고인거같아요 아니 그냥 최고에요 와 너무좋다진짜 이걸 어떡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미치겠다
7년 전
독자74
진짜 오랜만에 들어왔는데 이런 은혜로움이 있네여ㅠㅠ
7년 전
독자75
작가님 글을 왤케 잘쓰세요ㅠㅠㅜㅠ ㄷ니엘 글 너뮤 좋어요
7년 전
독자76
글 정말 너무 취향저격입니다 탕탕!! 항상 수고 많으세요 ㅠㅠ 감사합니다 작가님!!!!'
6년 전
독자77
진짜너무좋어요ㅠㅠ
6년 전
독자78
자까님 브금이랑 글이랑 찰떡이에요ㅠㅠ
6년 전
독자79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ㅜㅜㅜㅜㅜㅜ사극 넘나 좋습니다 ㅎㅎ
6년 전
독자80
제가 왜 이글을 지금 읽었을까요ㅠㅜㅠㅠ 의건이 너무 좋어요ㅠㅠㅠ 성균관이라뇨ㅠㅠㅠ 작가님 저 죽습니다ㅠㅠㅠㅠ
6년 전
독자81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ㅜ 여기에 드러누울래요.,,,,,,,,ㅠㅠㅜㅜㅜ최고
6년 전
독자82
오.... 대작의 느낌이... 저는 재환이 글 읽다가 오늘 신알신 떠서 이글 처음 읽어보는데 역시 믿고 읽는 서화님!!! 이글도 쭉 달릴게요!! ^0^
6년 전
독자83
와 .. 사극물 ...쩔어요 ㅍ퓨작가님 필력도 짱이에요........워후.....
6년 전
독자84
세상에...대작이다 대작....냄새가 납니다...!!!!! 정주행 시작할게요♡♡♡♡
6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박지훈] 열아홉, 아름다운 나이 中52 Ha,Y 05.09 23:17
프로듀스 [프로듀스101/강다니엘/옹성우] 영업2팀 강과장은 양아치니? 001375 Y사원 05.09 21:57
프로듀스 [프로듀스101/황민현/주학년/옹성우/임영민/라이관린] 무근본(無根本) 00111 바닐라크림 05.09 19:06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박지훈/배진영/주학년] 러브! 크로니클 : 0157 숭히 05.07 23:32
프로듀스 [프로듀스101/황민현/주학년/옹성우/임영민/라이관린] 무근본(無根本) 0004 바닐라크림 05.07 17:49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박지훈] 열아홉, 아름다운 나이 上58 Ha,Y 05.07 16:44
프로듀스 [프로듀스101] 그 해 여름8 우리 05.05 02:14
프로듀스 [프로듀스101/강다니엘] 성균관 양아치_0183 서화 05.05 00:00
프로듀스 [프로듀스101/강다니엘] The Day_0023 람쥐 05.04 12:01
프로듀스 [프로듀스101] 7형제의 하루 (KaKao Talk!)17 캐리미 05.01 01:22
프로듀스 [프로듀스101/강다니엘] 성균관 양아치_0080 서화 04.30 22:55
프로듀스 [프로듀스101/강다니엘/김종현] 아저씨, 조폭 아저씨 00 : prolog66 미앙행 04.30 22:05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박지훈/배진영/주학년] 러브! 크로니클 : 0053 숭히 04.29 23:20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뉴이스트/황민현] 보고싶다1 윤수니 04.28 06:01
프로듀스 [프로듀스101/박지훈] 귀여운 남사친의 고백6 윤수니 04.27 02:22
프로듀스 [프로듀스101/윤지성] 윗집에 이사온 오빠? 아저씨? 上22 윤수니 04.27 00:21
프로듀스 [프로듀스101/IOI] 데뷔멤버 11인이 숙소생활할때 00 IOI 04.03 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