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가에 비해 월급은 진짜 안오른드... 그리고 물가가 말도 안되게 비싸다 (장바구니 물가!!!!!)
2 천만원은 생각보다 큰돈이다 (근데 막상 쓸때는 진짜 적은돈..)
3 남들하는만큼 결혼식하고 신혼여행가고 하려면 정말 몇천만원 든다 (아무리 가성비로 해도 서울기준 식대+ 신혼여행 포함 3천가까이)
4 차를 사면 돈이 안모인다
5 방 세개 아파트로 신혼집 하려면 둘의 힘으로는 거의 불가능 ( 30대 중반 이상에 대출낀 전세혹은 영끌 매매면 가능항지도)
6 주변에 부모님 도움 1도 안받고 결혼한 사람들이 한명도 없다 단 한명도
7 둘이 모으니 진짜 돈이 빨리 모인다 특히 청년 혜택받으며 모으면 정말 눈에 보이게
8 서울 집값은 정말 말이 안된다 소도시로 이직할마음도 열고 집값보니 ㅋㅋㅋㅋㅋ 서울에서 원룸 ~투룸 월세면 지방에서는 아파트에 살 수도 있음 (백화점 없는 정말 소도시)
9 예전 부모님들은 단칸방에서부터 시작했지만 우리때 단칸방에서 시작한다고 말하면 사람들이 헉 한다
9-1 둘이 돈이 어디있어서 결혼하냐 물었을때 대답을 단칸방에서 둘이 살아도 행복할 것 같아서 결혼해여~ 라고 말한다고 가정하면 사람들은 그들이 행복하지 못할거라고 생각할듯
10 정말 초혼 나이가 올라갔다
추가로 혼자살때 원룸은 당연하지만 둘이 사는 투룸 찾으려면 갑자기 막막해진다 ㅋㅋㅋ 막연하게 당연히 둘이살면 아파트라는 생각이 있었던듯 ㅠ 흐극
결국은 남들과 비교했을때 우울해지고 행복도를 낮추는것 같음 ㅠㅠ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