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뜻 접근하면 쉬워보이고 간단해보이지만, 공부할수록 절대 만만한 언어가 아님. 일본인 조차도 회사 들어가기전에 존경어 겸양어를 배울 정도로 체계가 복잡하고, 조사의 용례를 보면 진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음...감각 없이는 불가능한 부분
일본에 사는 많은 한국인들도 잘못된 일본어 쓰는 사람이 굉장히 많고, 번역기 돌리면서 일하는 사람이 더 많아 특히 오래 살아도 일본인이 각잡고 말하면 뭐라는지 도저히 알아들을수가 없음
그리고 여기는 서양사람들도 일본어를 굉장히 잘 구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사람도 한자에는 완전 까막눈임.. 일본거주 한국인, 중국인 빼고는 한자 제대로 아는 외국인이 거의 없음
그냥 일본 사는 사람인데, 너무 한국인들이 일본어 쉽고 간단하다고 까내리는거 보고 기분이 좀 그래서 글 쓰게 됨

인스티즈앱
리센느 시부야 어깨빵 사건 일본인 반응 .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