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5753084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리센느 3일 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484
이 글은 1년 전 (2025/4/17) 게시물이에요
마플 부정적인 언급이 있어요
실질적으로 서민?들이 집사는게 더 힘들어지는데 뭔가 저런 갭투자가 영향을 끼치는건지
대표 사진
익인1
끼치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ㅇㅇ끼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웁스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당연한거아닌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끼치지 전세사기 다 갭투자잖아. 전세가랑 매매가랑 그 갭이 붙으면 집값올라간다는 신호로 복덕방 투자자들이 쓸어가서 매매가올림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아….참 ㅡㅋㅋㅋ댓글 고마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당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영끌로 샀다가 세입자 나갈 때 못 주는 문제가 크긴 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얜 뭐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당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2
당연한..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당연한 소리지 똑같은 집인데 집값만 왜 이렇게까지 오르겠음.. 한국이 저런 투기 안 잡아서 그럼ㅋ 돈 있는 것들끼리 다 해먹으려고 냅두니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4
돈 없는 서민들이 저런 부자들 투기 쉴드쳐줄떄가 제일 어이없음..ㅋ 노예 근성도 정도가 있지 부자지망생이야 아니면 그냥 팬심이야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5
당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6
ㅇㅇ겁나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7
한사람이 막 40채씩 집 소유하고 있는게 갭투자 방식임 그래서 가격 올라가는거고 하나 터지면 줄줄히 전세 보증금 못돌려주니까 사기로 넘어가게 되는거구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9
당연하지 오를 걸 확신하고 하는게 갭투자인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우리나라에서 상위 1% 대기업조차도 연봉이 1억 수준이잖아. 그럼 10억짜리 집을 사려면 어떻게 해야해? 돈을 한푼도 안쓰고 10년읋 모으면 아파트 한 채를 살 수 있어. 근데 아무리 허리띠를 졸라매도 돈을 한푼도 안 쓸 수는 없으니 실제로는 20년쯤 일해야 겨우 아파트 하나를 사. 근데 그걸 다 모으기 전에 집을 살 수 있게 해주는 게 대출이야. 한 3년쯤 돈 열심히 모아서 내 돈 2억쯤 모은 다음 8억 대출을 받아서 10억짜리 집을 일단 사고 그걸 남은 평생 갚아나가면 되는 거지. 근데 은행대출은 뭐가 있어? 이자가 있어. 대출이자를 연5%라고 가정하면 원래의 8억을 나눠서 갚는 원금상환액 외에도 매년 4천만원의 이자가 붙어. 연봉이 1억인데 그 중에 4천만원을 은행 이자로만 쓰는 거야. 그럼 원래는 어떻게 해야해? 내 보유현금과 연봉에 맞는 금액의 집을 사야 해. 대출 없이 2억짜리 집을 사거나 대출을 조금만 받아서 3~4억짜리 집을 사야지. 모든 사람이 그렇게 이성적인 소비를 한다면 건설사들은 절대 아파트를 10억에 팔 수가 없어.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경제규모가 상위 1% 회사원조차도 10억짜리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연봉이 안되는 나라니까. 근데 우리나라엔 전세라는 세상 어디에도 없는 제도가 있는 거지. 전세란 뭐야? 2년 뒤에 고스란히 갚아야 하는 돈이야. 근데! 이자가 안붙어! 은행에서 8억을 빌리면 8억 외에도 매년 4천만원의 이자를 더 내야하는데 전세금은 8억을 받았으면 2년 뒤에든 4년 뒤에든 8억을 돌려주면 돼. 그러니까 사람들이 어떻게 집을 사? 내 돈 2억에 1억쯤 대출을 받고 7억 전세를 껴서 10억짜리 집을 사. 결론적으로 건설사는 보통의 고객들이 대출만 받아서는 절대 10억에 살 수 없는 집을 10억에 파는 깡을 부릴 수 있게 됨.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근데 여기서 한발 더 나가면 또 무슨 문제가 있게? 상위 1% 회사원이 10억짜리 집을 자가로 사려면 20년을 벌어야 하는 나라에서 7억을 현금 일시불로 내고 남의 집에 전세를 들어갈 사람이 있을까? 전세를 들어갈 사람도 본인 돈이 2억이 있다고 생각해 봐. 그럼 이 사람이 낼 수 있는 돈은 2억 뿐이야. 집주인은 본인 돈 2억에 대출 1억을 받았고 전세금으로는 2억을 받을 수 있어. 그럼 기껏해야 아파트에는 5억을 낼 수 있겠지? 근데 건설사는 이걸 10억에 팔고 싶어. 그걸 가능하게 하는 건 뭘까? 전세금에도 대출을 해줘. 현금 2억을 가진 사람이 5억을 대출을 받아서 7억짜리 전세금을 낼 수 있게 해주는 거야. 결과적으로 집주인은 본인 돈은 2억 뿐인데 여기에 대출금1억+전세세입자의 현금2억+전세세입자의 전세대출금5억 즉 남의 돈 2억과 은행 돈 6억으로 10억짜리 집을 사게 됨. 그렇게 집을 사봤자 갚아야 될 빚만 8억이 생기는 건데 왜 굳이 그렇게 집을 사냐 싶겠지만 아파트 가격이 오를 거라는 환상 때문에 그렇게 빚을 끼고 본인 경제수준보다 과도한 금액의 집을 덜컥 사게 되는 거고 그게 갭투자라는 거임. 한마디로 우리나라의 평균 급여수준에서는 절대 유지될 수 없는 부동산 가격이 형성된 이유가 이 전세제도라는 걸 낀 갭투자 때문이라는 거.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나 진짜 알못인데 댓글로 자세히 써줘서 고마워..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1
추가로 더 얘기하자면, 원래 집값이라는 건 처음 만들었을 때가 제일 비싸고 그 뒤로는 매년 가격이 떨어져야 해. 자동차 매매에도 있는 '감가상각'이라는 개념인데, 방금 공장에서 나온 자동차가 제일 쌩쌩하고 그 뒤로 운전자가 그 차를 몰고 다닐 때마다 차의 여러 기능이 떨어지잖아. 엔진도 소모되고 차체도 부식되고 등등. 그렇기 때문에 처음 살 때 1억이었던 차를 중고로 팔 때는 차를 탄 기간과 주행거리만큼 가격이 떨어짐. 집도 마찬가지로 소모품이야. 처음엔 완전 새 자재로 지은 아파트가 사람들이 살고 시간이 지나면서 철근에 녹도 슬고 콘크리트도 떨어져 나가고 점점 낡을 거 아냐. 기능이 떨어지면 당연히 그만큼 가격도 내려가야 하는 건데 이상하게도 우리나라에서 부동산만은 시간이 갈수록 값이 오르는 게 당연한 것 같은 환상들을 가지고 있어. 그게 왜 생긴 걸까? 그런 환상을 계속 정부와 건설사와 은행들이 심어줬기 때문이야. 왜? 건설사는 집을 더 비싸게 팔기 위해서, 은행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대출 받아 집을 사고, 그 대출금에 대한 이자를 은행에 더 많이 내게 하기 위해서. 그럼 정부는 왜 계속 부동산 값을 올리기 위해 애를 쓸까? 앞선 댓글에서 설명한 '전세금을 낀 갭투자' 방식을 통해 나라의 경제규모를 실체보다 엄청 뻥튀기(연봉1억인 사람이 10억짜리 집을 사게 만드는 식으로)를 시켜놨기 때문에 지금 와서 부동산 값이 떨어지면 안되기 때문이야. 집을 산 사람도 전세를 들어간 세입자도 자기 능력으로는 갚지 못할 돈을 그 부동산에 들이부은 상태인데 부동산 값이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 일단 집주인이 총 8억의 대출금과 전세금을 갚지 못한다고 드러눕겠지? 그럼 세입자? 집주인으로부터 전세금 7억을 돌려받아야 전세대출금 5억을 은행에 갚을텐데 집주인이 전세금을 안주니 전세대출금을 못 갚는다고 드러눕겠지? 은행은 이 집에 들어간 집주인의 대출금1억과 세입자의 대출금 5억을 못받게 되었어. 근데 이 하나의 집 6억만 펑크 나는게 아니지? 우리나라의 모든 아파트들에 그렇게 수억에서 수십억의 대출이 걸려있는데 부동산 값이 내려간다는 건 뭐야? 그 모든 집의 대출금이 다 펑크가 난다는 거야. 빌려준 돈 수조원을 못 받게 되면 당연히 은행이 망하겠지? 그럼 그 은행에 돈을 넣어놓은 모든 국민들의 돈이 다 떼여서 없어지겠지? 나라의 경제가 줄줄이 통으로 망하겠지? 그러니까 정부도 부동산 값을 무조건 계속 올라가도록, 최소한 떨어지진 않도록 유지를 해야만 해. 그게다 무엇에서 출발한다? 우리나라 만의 고유한 '전세'제도를 이용한 갭투자에서 출발한다- 갭투자 강의 끝!
1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a a a도 나름크게하지않아?3
06.20 23:57 l 조회 77
아 영케이 진짜 송은이 닮음ㅋㅋㅋㅋㅋㅋㅋ1
06.20 23:56 l 조회 106
성찬 지금 뜬 사진 개고트14
06.20 23:56 l 조회 490 l 추천 23
원빈 풀파워아닌데도 뛰는거 제대로다5
06.20 23:56 l 조회 193
최애 팬들이 최애한테나 신경쓰면 좋겠음1
06.20 23:55 l 조회 122
수빈 돌체앤가바나 사진 더 나온거 배우같아7
06.20 23:55 l 조회 151
중소돌들 ㅍㅇㅌ8
06.20 23:55 l 조회 131
정말 한없이 권위없는 건전지ㅋㅋㅋ6
06.20 23:55 l 조회 101
이정도면 취향 소나무인가 시우민 양정원 리쿠2
06.20 23:55 l 조회 80
아일릿 민주 볼때마다 이슬이누나 같단 생각함1
06.20 23:55 l 조회 166
뭐 얼마전에 미국 시상식도 상타니까 권위없어진지 오래다 거리던데1
06.20 23:54 l 조회 75
보험금 받는 거로 대강 병원비 얼마 나왔는지 역산 가능한가1
06.20 23:54 l 조회 36
동생이 오빠를 살리기 위해 만든 채널 본 사람?
06.20 23:54 l 조회 174
아파트 사는디 파리가 갑자기 겁나 나옴6
06.20 23:54 l 조회 73
이것만 봐도 왜 서가대가 권위가 없는지 알 수 있음72
06.20 23:54 l 조회 696
시상식들 길게할거면 진행이나 연출에 신경써줬으면
06.20 23:54 l 조회 30
해투... 국내여행처럼 속여서 다녀올 순 없나7
06.20 23:54 l 조회 98
공항 특혜 논란 이거 누구임?16
06.20 23:53 l 조회 695
아 난 살면서 응급실 비싸서 못 가겠단 생각은 못해봤는데1
06.20 23:53 l 조회 71
성찬 우정반지에 돈그림 박은거 서운해하지 않을까 했는데12
06.20 23:52 l 조회 532


처음이전57657757857958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