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https://instiz.net/name_enter/95759921주소 복사
   
 
로고
인기글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필터링
전체 게시물 알림
마플
N리센느 어제 엔시티 하이라이트 플레이브 백현 신설 요청
혹시 미국에서 여행 중이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l조회 996
이 글은 1년 전 (2025/4/18) 게시물이에요

나는 2013년부터 개발자로 일하기 시작해서 지금 13년 차야.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인티 연예 큰방에 너무 지나치게 악플이랑 조롱 댓글이 많아서


그걸 보면서 스트레스 받아서야... 진짜 너무 심하더라.

개발자 입장에서 악플러 잡는게 왜 쉬운지 이유 정리해봤어 

길더라도 읽어줬으면 좋겠어...


1. 비난 글이나 악플을 삭제해도 실제로 완전히 삭제된 게 아닐 확률이 높아


이게 무슨 말이냐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글이나 댓글을 삭제했을 때
화면에서는 안 보이니까 “삭제됐다”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대부분 커뮤니티에서 '미노출 처리'만 하고 DB에는 그대로 남겨둘 확률이 커


그러니까 예를 들어


A라는 유저가 악플을 쓴 다음에 며칠 뒤 삭제했어.
그런데 삭제하기 전에 B라는 사람이 그 댓글을 캡처하거나 PDF 따서 신고했단 말이지


그러면 운영자 입장에서는 해당 자료를 보고 DB에서 A 유저가 쓴 원본 댓글 정보를 조회해서

경찰이나 수사기관에 넘길 수 있는 거야.


결론 : 그냥 악플 쓰지를 마!!!!!! 내가 삭제해도 DB에 기록이 남을 확률이 크다고



2. VPN 써서 악플 달아도 못 잡을 거라고? 천만에…..


VPN을 쓰면 IP가 해외로 바뀌긴 해


근데 그건 표면적인 IP일 뿐이고, 

실제로 대부분의 VPN 서비스는 로그를 남겨

누가 어느 시간대에 어떤 IP로 어떤 트래픽을 보냈는지 기록을 갖고 있어


수사기관이 마음만 먹으면
해당 VPN 업체에 수사 협조 공문 보내서
원래 IP랑 접속 시간대 확인하고,
국내 인터넷 사업자(ISP)에 요청해서
그 시간에 그 IP로 접속한 사람 찾으면 끝이야


특히 악플이 심각하거나 명예훼손, 모욕죄로 고소가 들어가면
수사기관은 진짜로 움직여


VPN이라고 다 숨겨지지 않으니까… 

괜히 그런 걸로 안심하지 마라


3. ‘써방’해서 쓰면 안 걸릴 줄 알지? 다 걸려


예를 들어 내가 ‘수박주스’라는 아이돌한테 악플을 쓰고 싶은데
직접적으로 쓰면 걸릴까 봐 ‘주스’, ‘ㅈㅅ’, ‘주ㅅ’
이런 식으로 써방해서 쓰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있지?


야!!!!!! 인티 검색창에 그런 식으로 한 번 쳐봐
다 검색돼


그리고 신고자가 진짜 마음먹고 캡처나 PDF로 저장하면 끝이야


요즘은 법적으로도 의도적으로 써방한 비방, 욕설 표현도 다 모욕죄, 명예훼손죄로 인정되는 판례들이 많아
“나는 직접적으로 안 썼는데요?” 이런 말로 안 통해
읽는 사람 기준에서 욕으로 받아들여지면 그걸로 성립이야


마지막으로, 댓글 쓰고도 신고 안 당하는 꿀팁 하나 알려줄게

그냥 악플 안 쓰면 돼!!!!!!!!!!!!!!


클린하고 상식적인 댓글만 달면 고소당할 일도 없고, 캡처 걱정도 안 해도 돼


진짜 부탁인데 

악플 쓰레기 같은 글 좀 그만 써라

(인티 오는게… 요새는 회사일보다 더 스트레스 받아…)

살다 보면 진짜 느끼는 건데,
남한테 욕하고 못되게 군 거 언젠가는 반드시 돌고 돌아서 자기한테 돌아온다


그러니까
욕할 시간에 자신이나 아껴줘라
그게 결국 너한테도 좋고 다른 사람들한테도 좋으니까

대표 사진
익인1
정말 좋은 글 이런 게 많이 퍼져야 하는데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2
정보소식이나 정리글해도 될것같은데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오홍 고마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3
222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4
👍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5
👍🏻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요즘 뭔가 악플쓰는걸 정당화 하는 애들이 너무 많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그래놓고 너무 심한거 아니냐하면 입막음이라고 하고... 니네가 몽몽소리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못하는거니?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마자!!!!! 그래서 요새 인티오면 스트레스 너무 받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그래서 요즘 영업글이라던지 앓는 글이 많이 없는게 조롱댓 너무 달리니까 주어가 누구든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7
아 이거 어디든 10대들이 읽었으면 좋겄다 초중딩들 노빠꾸로 욕하고다님 ...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8
당당하게 쓸 자신도 없으면서 우회해가며 써방해가면서까지
악플쓰는거 만큼 한심한게없다...본인이 한짓에 책임못질일은 하지를말아야지 그사람이 너무 싫어죽겠다?그럼 무시를하면될일인데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22222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6
333333 악플러들 그냥 지들 커뮤 파서 꺼져줘 부탁할게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9
나는 지네 고소당할까봐 고소 안 당하는 선에서 비꼬는 애들이 제일 짜증남ㅋㅋ더 괘씸해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악플 검색하다가 왔는데 ㄷㅣㅆ ㄱ에서 통신사 아이피로 달아도 추적돼? 같은 통신사 쓰는 악플러들은 어떻게 구분해? 최애 악플러 pdf 따다가 궁금해서 남겨봐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통신사 IP라도 다 추적돼!!!!!


같은 통신사여도 접속 시간, 지역, 단말기 정보등
누가 썼는지 구분 가능함
!!

운영자랑 통신사가 수사기관 요청 받으면 정보 다 넘 줌

그리고 스마트폰도 추적은 쉬워!!

요새 스마트폰은 거의 미니노트북이랑 같아서
IP, 기기정보, 위치, 고유번호(IMEI 등)까지 다 남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그럼 n년동안 악플 쓰는 사람 2명이라고 치면 둘다 skt 써도 구분된다는거지? 고마워!!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그니까 악플은 안쓰는게 답이야

유튜브 댓글남기는것도 닉네임에서 아이디로 바뀐거 알고 있지?

그거 악플때문에 정부에서 뭐라고 난리쳐서 바꿨다고 알고 있거든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쓰니야 미안하지만 하나만 더 물어봐도 될까? 최애 악플러들 다 보내려고 하는데 통신사가 겹치는 애들은 조금이라도 구분해서 보내려고 했거든 고소 빨리 하게ㅜ 근데 넘 오래걸릴까봐 무더기로 섞어 보내도 바로 걸러질까?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같은 통신사면 같은 회사니까 데이터도 조회도 빠르지 않을까?

수사기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른 통신사든 같은 통신사든 결국엔 다 걸린다는거 그게 중요하지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0
그렇구나 알려줘서 고마워 복받아!!
1년 전
대표 사진
익인11
ip 추적해서 잡는거 시간이 오래걸려?
1년 전
대표 사진
글쓴이
IP는 인터넷 주소임!!!

인터넷 연결된 기기마다 부여되는 고유한 주소라서

누가 언제 어디서 접속했는지 추적 가능함

수사기관이 통신사에 요청하면 그 IP 쓴 사람 정보 바로 나와

근데 수사기관의 진행속도에 따라서 다르지 않을까?

그리고 인티에 익명으로 글쓰는거 같은건 더 잡기 쉽지

인티가 익명1, 익명2, 라고 해서 진짜 익명으로 글쓰는게 아니라

단지 사용자한테만 안보이고, 아이디정보나 개인정보 같은건 댓글에 다 조회 가능하게끔 해놨을 확률이 높지!!!!

1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떠세요?

전체 HOT정보/소식마플OnAir미디어정리글후기장터댓글없는글
와 빈정확상하네
16:23 l 조회 1
저 프로그램 신청한 팬도 제정신 아니야
16:23 l 조회 1
라이즈 담력체험 혼자 미션하고 오는거 그거 어디서 봐??
16:23 l 조회 1
포타에 익명폼 만들었는데
16:23 l 조회 1
청게 vs 캠게 4
16:23 l 조회 10
팬덤 전쟁이란게 뭐지 앱투표 현질 이런거만 생각나
16:22 l 조회 5
와씨 다들 바퀴 터뜨릴수있음? 난 못해5
16:22 l 조회 11
플로어 제외하고 자리 어디가 젤 괜찮을까?
16:22 l 조회 11
리즈 닮은 아이브 리즈
16:22 l 조회 8
티켓베이로 표팔때보면 어머니들이 자녀줄라고 사는경우많은듯..
16:22 l 조회 15
최애 패는것만 아니면 왼른 노상관임 1
16:21 l 조회 18
브라질 여자들 한국여자한테3
16:21 l 조회 29
아이돌 빠순이 출신이 그냥 극성 학부모가 고대로 되는구나1
16:21 l 조회 23
내 최애 핑계고편
16:21 l 조회 14
아니 애초에 왜 소수가 팬덤을 대표해서 나가는데ㅋㅋ2
16:20 l 조회 29
지금 너무 웃김
16:20 l 조회 17
콘서트에 엄청 큰 카메라 들고계신분들은 홈마들이야?3
16:20 l 조회 27
버스가 정류장앞에 있길래 보행자 신호등 막 바껴서 뛰었는데 그래도 ㅠㅠ 기다려주더라고1
16:20 l 조회 14
난 왜 덕질이 1년 이상 안가지?2
16:20 l 조회 8
뭔가 1세대 감성이지 않아 저거?ㅋㅋㅋㄴ
16:19 l 조회 22


12345678910다음
팬캘린더
픽션
전체 보기 l 일정 등록
연예
드영배
일상
이슈
1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