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플 부정적인 언급이 있어요
모바일이라 오타 많을것 같음 미리 쏘리
나 방시혁이 케이팝에서 케이를 떼야한다 인터뷰부터 캣츠아이 서바 유튜브 풀때부터 다 봤었는데 왜 미묘하게 케이팝 좋아하는 한국인이면 기분 이상할 부분이 있는지는 알겠음
일단 기본적으로 캣츠아이는 하이브가 한국에서 미국회사 합작 현지화 그룹이걸로 언플시작했음 시작할때부터 커뮤나 기사나왔던거 다 실시간으로 따라갔어서 이건 ㄹㅇ 맞음 여기서도 본 익들있을거임
여기까지는 문제 없음 근데 하이브인지 미국합작 회사인지 해외 기사나 인터뷰, (멤버들 본인도) 그리고 해외 바이럴을 다 미국×하이브 합작 글로벌 그룹임!!! 케이팝 그룹이 아니다로 시작함 근데 이부분에서 난 하이브가 좋게말하면 영리하고 나쁘게 말하면 영악한것처럼보였던게 해외 케이팝 팬들이 생각보다 현지화에 거부감이 큼 거부감 없는 해외는 일본,중국 외에는 ㅂㄹ 없는 것 같아 근데 현지화 자체에도 일단 거부감이 있는데 백인이 케이팝을 함
이 부분에서 거부감을 넘어서 대노하는 얘들있음...대부분 동남아나 흑인권에서 말이 나왔는데 마냥 백인이 싫다는 얘들도있지만 기본적으로 얘네 하는 공통적인 주장이 케이팝은 아시안 팝으로 남았으면 좋겠다/아시아 인들이 데뷔하는것은 환영하지만 그 외에 인종은 잘 모르겠다 이거임
근데 이 의견을 한국인이 이해하려면 걍 미국같은 다양한 인종들이 같이 살아가는 방법을 이해해야하는데 걍 간단하게 흑인음악,백인음악 이런 식으로 나눠져 인식 돼 있고 마냥 장르랑은 다른느낌임,,, 근데 이런 게 나눠져 있는 이유가 인종이 다양하게 섞이면 다른 인종인 사람이 내 인종의 특징(흑인의 까만 피부, 아시아인 캣츠 아이 검은 눈 검은 머리...)가지고 사람을 놀리고 차별이 가능하기 때문임,,,
거기 사는 사람들은 그걸 직접 당하고 살거 아님 본인이 아니더라도 내 주변 누군가 가 당할거고(한국인은 인종차별=ㄹㅇ 테러급 범죄 물리적 폭력을 많이 생각하는데 걍 언어 하나하나가 미묘하게 있음)
그래서 약간 백인이나 타 인종들이 놀리는 특징 중 자기들 마음에 들고 좋은 점만 가져가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쫌 분노한다는 특징이 있음 한국인들은 외국에서 무쌍가지고 놀려도 한국인 중에 동그란 눈있고 무쌍 아닌 얘들도 있는데 저런것 가지고 놀리는거 유치하다~ 이런 반응이잖아
근데 재들은 내 친구,내 가족 중에 무쌍눈을 가진 누군가와 같이 엮겨서 혐오당한다는거에 분노하는거임 개들도 같은 인종 눈에 다 다르게 생긴다/ 타인종은 구분을 유독 못한다 이거 인지는 함
이거 어떡게 설명할지 감이 안오는데 걍 근데 우리나라가 유독 연예인 갑질 문제에 분노하는 건 내 주변에 누군가가/또는 미래의 내가 당할 수 있는 문제라서 화를 내는거잖아 더 공감하고 그런 느낌으로 약간,,,인종적 특징이 강한/다른 인종에는 없는 문화를 타 인종이 따라한다 는 거에 민감해함
그래서 하이브나 다른 케이팝 회사나 다른 나라에서 타 인종을 케이팝 그룹으로 만든다는 거에 거부감이 많았음 근데 캣츠아이는 시작부터 방시혁이랑 미국 회사가 "글로벌" 그룹이래
여기서부터 해외팬들이 덕질하는데 양심에 찔릴게 별로 없음 근데 누가 봐도 케이팝처럼 보이잖아? 걍 케이팝 모르는 외국인이 봐도 케이팝같음,,, 근데 외국도 무조건 타 인종 문화 아무것도 건들이면 안됨이마인드는 아님 거기도 국뽕있어서 걍 너희 문화 좋아해서 공부했다, 진지하게 보고 배운다 마인드를 보여주면 받아들여준달말임
이 부분은 옛날에 ㅂㅌ이 데뷔 초에 진짜 흑인 랩퍼들한데 고생하면서 흑인문화 (랩/힙합)배우는 다큐 있던 걸로 하는데 그거 외국팬들이 좋아하거나 호감으로 받아들였던 때 생각하면 됨 그리고 켓츠아이 외국팬들도 케이팝 영향 겁나 받은 거 자기들도 알고는 있음 나 드림 아케데미라고 캣츠 아이 서바이벌 프로그램 유튭으로 뭔 5,6분 마냥 풀어줬던졌있는데 그때부터 캣츠아이 해외팬들이 기존 케이팝 해외팬덤이라서 한국 반응 신경쓰는데 개네도 도중에 이거 글로벌 그룹이라는 우리가 한국인 반응 신경쓰고 한국인들 뽑아야함?/데뷔권 못 든얘 팬들이 한국인이 한국인만 뽑아서 한국인이 순위가 높다!!!!/한국인 멤버가 있어야 한국에서 성적과 인기가 생긴다/
그러다가 개네 정상으로 보이던 팬들이 케이팝 회사 하이브 합작인데 신경쓰는 거 당연한 거 아니냐/여기 한국인 멤버 없으면 문화 도용이다 이런반응으로 개 패긴함
중간에 이야기가 쫌 세긴 했는데 아까 캣츠아이 한국 음방 나오는게 불편하다 한 글이 있었던 맥락은 알겠음 외국 그룹들이 안하는 케이팝 특유의 안무/케이팝 아이돌만 거이 했던 유튜브 자컨/지금 미국 같은 음악 업계에서 거이 전멸인 걸그룹/멤버들이 비슷하게 나눠진 적당한 파트랑 케이팝 특유의 음악 방송에서 같이 보면 좀 더 특정 킬링 파트 부분이 부각되는 부분이라던가...
훈련 방식 미국 회사 사람들이 나와서 훈련하고 미국 회사에서 훈련한 거라 미국 회사 훈련법이라고 하지 유튭보니깐 걍 케이팝 시스텝 훈련 법중에 미국에서 고소당할 거 뺀 거랑 비슷한 느낌이던데 개빡세게 몇시간 춤 장르 다양하게 훈련시키고 음악 보컬 훈련 받고 모델같이 사진찍는 거 어떤 식으로 할지 다 디렉팅 하는 훈련 카메라 눈 마주치고 그러는 것부터 (유튭/넷플 다큐에 나옴 걍 누가 봐도 케이팝 같아보여서 여기서도 해외에서도 케이팝그룹이다 라는 말이 나오는것같음 실제로 하이브가 한국에서 그런식으로 언플돌렸고)
이런 점에서 약간 케이팝 좋아하는 한국인 중에서 어? 케이팝 그룹은 아니라는 데 케이팝 좋은 점 다 가져가고 하이브 핑계로 걍 음방 /케이콘/ 구매력과 충성도 높은 해외 케이팝 팬덤 관심도/전부 가져가네? 케이팝에서 좋은 것만 다 빼간 방시혁이 말한 케이 떨어진 케이팝이네? 라는 느낌으로 기분나빠할것까지는 이해함
근데 다큐랑 유튜브 보면 멤버 개개인은 케이팝에 대한 존중과 어느 정도의 이해는 하고 있는 듯해서 공격하거나 나쁘게 보고 싶지는 않음 근데 이런 방식을 택한 하이브가 영악하다고 생각함,,, 영악한것과 별개는 걍 기업이 왜 이런 방식을 추구하는지는 알겠음
코로나고 케이팝 고점찍고 해외 관심도는 떨어지고 케이팝 라이트 팬 될수있던 외국인들은 케이팝팬 특유의 지나치게 강한 충성심이 장벽이라는 의견이 많아서 그걸 극복하고 싶었던 것 같음(그리고 퍼포 위주로 된 마냥 시끄러운 노래도 해외 리스너들이 생각보다 많이 거름)
그리고 여긴 진짜 미국 케이팝 현지화 그룹 아닌 건 확실함...한국인 멤버도 저번에 영어로 "나는 케이팝 아이돌이 되고싶었고 그때 정말 열심히 하고 지금도 케이팝 좋아하지만 지금 미국 (글로벌)캣츠아이 멤버가 된것을 만족함 "이런 식으로 영어로 말한 적있음 이거 한국인멤 네임드가 트위터에 올린 거 찾아보면 있음 한국인 멤버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는 마당에 우리가 뭐라고 해봤자 걍 글로벌 그룹임
근데 걍 아이돌 현지화도 아니고 K 뗀 케이팝을 하이브가 정말 만드는 과정 같아서 가끔 기분이 이상하긴 해 별개로 난 그룹은 공격 안하고싶음
여기 케이팝 좋아하거나 덕질하는 얘들 생각이 궁금해서 글 길게 써봄 옛날에 이 업계에서 일하고 싶었어서 외국에서 케이팝 분석한 다큐부터 방시혁 인터뷰부터 싹 다 봤었거든
멤버들한테 나쁜 글은 안 썻는데 주제가 완전 별 말 다 나올 수도 있어서 걍 마플 붙임

인스티즈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