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사담톡 상황톡 공지사항 팬픽 만화 단편/조각 고르기
이준혁 샤이니 온앤오프
전체글ll조회 630l


 

 

 

 

 


 


 


 


 

[모든 이들을 위한 지침서 04] 


 


 


 


 


 

 

침대 위에 무릎 꿇고 앉아 나는 휴대폰 화면을 뚫어져라 쳐다보았다. 며칠 전 정리했던 메일함에 새로운 알림이 뜬 것이다. 긴장되는 마음에 마른 침을 집어 삼키고 손가락으로 메일함을 눌렀다. 사실 급해 죽겠는데 손가락은 왜 이렇게 살이 붙었는지 휴대폰 액정은 다른 곳만 인식했다. 나는 온갖 추임새를 다 집어 넣어가며 간신히 메일함을 누를 수 있었다. 동그란 링이 굴러가며 로딩 중임을 알렸고 온몸의 피가 빠르게 운반되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다 어느 혈관에서 피가 한데 모여 터질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빌어먹을 와이파이 때문에. 

 


 


 


 


 


 

  “머, 뭐 입고 나가지?” 

 


 


 


 


 


 

지금부터 대략 세 시간 후. 약속은 생각보다 일찍 나를 맞이했다. 

 


 


 


 


 


 

온갖 옷을 거실 바닥에 늘어뜨려 놓았다. 평소에는 죽어도 입지 않겠다만 보기에 예뻐 샀던 원피스를 집어 들어 몸에 대 보았다. 영 만족스러운 태를 내지 못하는 거울 속 내 모습에 실망한 채로 홍빈에게 물었다. 이 옷 입고 나가도 괜찮을까. 

 


 


 


 


 


 

  “안 돼. 너무 짧아. 저녁 때 되면 추워.” 

 


 


 


 


 

사내놈이 잔소리 하나는 정말 우리 엄마와 대면한다. 이런 화려한 옷 지금 같은 때 아니면 언제 입을 수 있겠나. 나는 저절로 튀어나오는 아랫입술을 숨기지 못한 채로 적당히 단정한 옷을 골라 집었다. 이홍빈은 그제야 만족스러운 듯 괜찮다, 라고 말했다.  

 


 


 


 


 


 

신발을 구겨 신고 손목시계에 눈을 맞춘 채로 집안을 빠져나왔다. 이홍빈을 집안에 들여놓은 뒤로 누구랑 약속 잡고 집 밖을 향한 적이 없었던 것 때문인지 새롭기까지 했다. 튀어나온 발꿈치를 운동화 속으로 밀어 넣고 물기 젖은 아스팔트를 따라 걸었다. 발이 떨어지는 느낌이며 팔이 가르는 허공의 습도,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다. 집에 두고 온 이홍빈이 조금 걸리긴 했지만 썩 문제될 것은 없다 생각했다. 오래 전에 쓰던 엠피쓰리가 여덟 번째 곡을 시작할 무렵 나는 약속장소에 도착해 있었다. 

 


 


 


 


 


 

창문과 입구에서 먼 곳에 자리 잡았다. 이어폰을 빼내어 가방에 구겨 넣듯이 집어 놓고 괜스레 들뜨는 마음에 손가락을 가만 두지 못했다. 핸드폰을 가지고 나오지 않아 어디냐, 라는 물음을 물을 수 없을뿐더러 가지고 나왔다고 하더라도 먼저 묻기는 쑥스러운 것이었다. 그렇게 검지의 갈라진 손톱을 떼어내고 다른 갈라진 손톱이 없나 손가락을 쭉 펴보였을 때 앞자리에 덥석 앉는 인기척이 느껴졌다. 

 


 


 


 


 


 

  “오랜만이네.” 

 


 


 


 


 


 

마음 속 어디 깊은 곳에 묻어두고 생각날 때면 꺼내보았던 과거는, 생각보다 어색하게 들이 닥쳤다. 

 


 


 


 


 


 

심심한 음료 두 잔에 우리는 심심한 대화만을 주고받았다. 요즘 어떻게 사냐, 대학 가보니 어떠냐, 방학은 잘 보내고 있냐는 등, 반가움에 설레는 마음을 응어리처럼 갖고 있었던 나는 응어리를 풀어헤치고도 모자라 지루함까지 느끼고 있었다. 

 


 


 


 


 


 

  “좋은 친구는 많이 사귀었어?” 

 


 


 


 


 


 

장담컨대 이 자식도 나와의 대화에 흥미는 못 느끼고 있었다. 만나기 전 방방 뛰며 어떻게 잘 될 수 있을까 김칫국부터 들이킨 내 모습이 창피해왔다. 집에 가면 이홍빈을 무슨 낯짝으로 대면할까. 나는 주변 여자 친구들 이름을 나열하듯 대다가 문득 말을 씹었다. 제가 부끄러운 것이냐며 서운한 듯 목소리를 죽이던 이홍빈이 걸린 것이다. 

 


 


 


 


 


 

  “아, 그리고 요즘 잘 맞는 친구가 있는데,” 


 

  “누구? 나도 아는 사람이야?” 


 

  “아니, 이름은 이홍빈이고 나랑 동갑쯤 될 거야. 목소리가 굉장히 좋은데 잔소리는 또 되게 심해. 꼭 우리 엄마 같다.” 

 


 


 


 


 

A는 정말로 웃긴 듯이 웃었다. 무엇이 웃긴 포인트였는지는 모르겠으나 나는 신이 나서 주저리주저리 이홍빈에 대해서 풀어 놓았다. 여기에 이홍빈을 데려왔으면 더 좋았겠다, 라고 살짝 생각했다. 

 


 


 


 


 

  “그 친구 많이 좋아하나 봐?” 


 

  “뭔 소리야, 그런 거 아니야.” 


 

  “뭐가 아니야, 되게 신났는데. 아까까지는 이렇게 축, 쳐져 있더니.” 

 


 


 


 


 

A는 나 모습을 따라하는 듯 몸을 과장되게 늘어뜨리며 실실 웃었다. 그 모습을 보고 웃어대다가 중요한 말을 잊었다는 사실을 깨달아 웃음의 흐름을 깰 수밖에 없었다. A는 웃다가 멈춘 나를 의아하게 쳐다보고 있고 나는 이걸 말해야 하나 관두어야 하나 내적 갈등을 빚어내고 있었다. 결과가 낳을, 돌이킬 수 없을, 나를 바라볼 시선이. A의 입모양이 어디 아파?, 라고 묻는 형태를 끝내기도 전에 나는 대뜸 소리치듯 말했다. 

 


 


 


 


 

  “근데 걔 운영체제야.” 

 


 


 


 


 

큰 내 목소리 때문에 슬쩍 나를 돌아보던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고개를 다시 돌렸는데 내 앞에 앉은 A는 고개마저 돌리지 못한 채로 아둔한 표정과 함께 침묵을 유지했다. 그 앞에 앉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아랫입술을 잘근잘근 씹어대며 대답을 기다리는 것뿐이었다. 

 


 


 


 


 


 

  “……컴퓨터? 말이 통하기는 해?” 

 


 


 


 


 


 

얼굴에 서린 경멸감은 한순간에 스쳐지나갔지만 내 눈은 그 표정을 지울 수 없었다.  

 


 


 


 


 


 

  “있잖아, 이해 못하는 건 당연한 건데, 걔는 모든 것을 배워. 언어나 사람의 감정 같……,” 


 

  “그래봤자 컴퓨터잖아. 컴퓨터는 감정을 못 느껴.” 

 


 


 


 


 

나는 방금 A의 표정과 같은 한 대 얻어맞은 표정으로 입을 다무는 것밖엔 할 수 없었다. 예상은 했던 건데, 분명 이런 반응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긴 했는데. 

 


 


 


 


 


 

  “옛날에도 좀 별나다고 생각은 했지만……, 무슨 생각으로 나한테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 모르겠다. 그러니까 내 말은, 우리 친한 사이는 아니잖아?” 

 


 


 


 


 

복합된 감정은 목구멍에 응어리를 쑤셔 넣고 나는 차마 입을 열 수 없었다. 하고 싶은 말이, 해야 할 말이 있는데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지금 내 생각을 말하는 것조차 제대로 뱉을 수 있나 없나를 논하는 자체가. 너무 한심스러웠다. 

 


 


 


 


 


 

  “외로우면 좋은 친구 소개시켜 줄게. 그런 가짜 친구 사귀지 말고.” 

 


 


 


 


 


 

얼굴이 홧홧하게 달아오른다. 그렇다고 이게 며칠 전 메일 하나에 얼굴 붉혔던 그 감정과 같은 것은 절대 아니다. 그리고 그 두 개의 감정이 다르다는 것에 나는 내 자신에게 화가 났다. 음료가 담긴 잔을 앞으로 밀쳐내고 일어설 태세를 취하다가 A를 반듯이 쳐다보고 드디어 말을 열었다. 

 


 


 


 


 


 

  “누가 가짜야. 열린 입이라고 말 함부로 하지 마.”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나 지갑을 꺼내 음료 값을 테이블 위에 신경질적으로 놓았다. 

 


 


 


 


 


 

  “그리고 착각하는 것 같아서 말하는 건데, 네가 믿음직한 친구라 말한 게 아니라 그 아이한테 미안해서 그런 거야. 단 한순간이라도 너 같은 생각을 했다는 게 너무 미안해서.” 

 


 


 


 


 


 

문을 여니 저녁바람이 정면으로 불어왔다. 뒤로 흐트러지는 머리카락이 새삼 많이 길었구나, 생각했다. 예전에는 짧은 단발이어서 바람이 불어도 머리카락이 길게 흐트러진다는 느낌이 없었는데. 머리가 길었다. 예전과 다르다. 예전을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금과 다르다는 건 확실하다. 교복 입고 속에 뭉친 감정을 드러내지 못해 끙끙대던 고등학생 소녀가 살아있었다는 건 사실이다. 그것이 이제는 옛날 일이라는 것 또한 사실이다. 누가 뭐라는 사람도 없는데 얼굴이 다시금 달아올랐다. 눈 주위가 아려오고 코끝이 매웠다. 바람이 정면으로 불어온 탓이었다. 그것밖에는 울 이유를 모르겠으니까. 

 


 


 


 


 


발신

정수정님, 이서니님, 밑입술님 

암호닉 신청 감사합니다 'ㅁ' 


 

오늘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설정된 작가 이미지가 없습니다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1
정수정이에요 신알신 뜨자마자 왔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홍빈이는 진짜 친구에요 가짜 친구라니 A ㅂㄷㅂㄷ... 홍빈아 사랑해ㅠㅠㅠㅠㅠㅠㅠ
9년 전
우리 수정님 왔어요? 항상 늦은 시간에 오게 되서 너무 미안해요;ㅅ; 밤에는 글자 읽기 피로할텐데... 우리 수정님은 이 시간까지 뭐 하시고 계셨나. 추석 연휴는 잘 보내고 있죠? 무튼 오늘도 이렇게 읽어줘서 너무너무 고맙고. 콩영체제 좋아해줘서 고맙고. 앞으로 몇 편이나 나올지는 확실히는 잘 모르겠으나 재밌게 이어나갈 수 있게 할게요. 메리 추석 봉 추석! 남은 연휴 잘 보내요!
9년 전
비회원47.73
글 너무 좋아요ㅠㅠㅠㅠㅠ 쟈까님 혼비니만큼 사랑함다
9년 전
우리 독자님 안녕해요'ㅁ' 저도 우리 독자님 나라세! 다음 편도 재밌게 올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나중에 봐요!
9년 전
독자2
이서니이ㅇㅔ엿ㅜ............ 화 헝ㄴ비니... 헌비나............ 끙...
저번화 보면서 아, 에이랑 여주ㅇ가 서로 호감...? 썸남 썸녀였나 온ㄴ갖 생각 다 하고 설레발 쳤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되게 직접보ㄴㅣ 할 말 없고 어색어색한 그런 관계였네여..! 저도 저런적있었눈ㄷㅖ 저때의 심리를 호님이 뙇 하고 멋지게 서술 해 주 ㅅㅕ따... 명절 잘 보ㄴㅐ시고~ 오늘 달 꼭 보 ㅅㅣ길!ㅎ 제 키패드 어렵네여... ♥♥

9년 전
우리 서니님 왔어요? 그런 관계 있죠. 그 때엔 정말 설레고 하루하루를 그 생각으로 전부 보내버리고도 행복했지만 정말 그 때에 그치는. 아무렇지도 않으면서 정말 아무렇지도 않다고 생각이 들면 씁쓸하기도 하죠. 예전엔 안그랬는데, 하면서 말이에요. 오늘도 읽으러 와줘서 너무 고마워요. 다음 편도 재밌게 이어올 수 있게 노력할게요. 남은 추석 연휴 잘 보내시고 우리 이서니님도 오늘 달 꼭 봐요! 소원도 빌고! 메리 추석 봉 추석, 다음에 봐요!
9년 전
독자3
꺄ㅠ추석선물인가봉가ㅠㅠ되게느낌이오묘하고좋아여ㅋㅋ재밌게봤어요오늘도~
9년 전
우리 독자님 안녕해요! 오늘도 읽으러 와줘서 너무느무너무 고마워요;ㅅ; 우리 독자님도 추석 연휴 잘 보내고 계시죠? 남은 연휴도 잘 보내시고 다음 편도 재밌게 이어 올 수있게 노력할게요. 메리 추석 봉 추석, 나중에 또 봐요!
9년 전
비회원235.49
작가님...!.제가 비회원이라는걸 너무너무너무!!!!싫게만드네요진짜 글분위기랑 필체 이런거 막 설명할수없는것들이있는데 진심 호님 사랑합니다8_8 홍빈이 되게 애뜻하다?읽다보면 먹먹하기도하고 글로표현이앙댕..!! 쨌든 사랑해영♥(암호닉 비회원이라 신청모태모태..하고싶다나도..근데비회원이라..신알신도안되고..그냥 뒤에서응원할께요 작까님화이팅)
9년 전
안녕 우리 독자님! 난 우리 독자님이 비회원이여도 좋아요(하트) 찾아 오늘 길이 비록 험난하시겠지만;ㅁ;... 읽으러 와줘서 너무 고맙고, 부족한 글 칭찬 많이 해주셔서 고맙고! 저도 우리 독자님 많이 나라세해요. 다음 편도 우리 독자님이 재밌게 읽을 수 있게 좋은 글 들고 올 수 있도록 노력 많이 할게요. 추석 연휴는 오늘로 마지막이네요, 추석 잘 보냈죠? 나중에 우리 또 봐요, 나라세!
9년 전
독자4
글 읽어봤습니다! 완전 몰입해서 이제서야 댓글ㅠㅠㅠ완전 리얼몰입8ㅅ8 자까님 문체가 너무 이쁘시고! 표현도 너무 이쁘시니까 제 사랑dream 브금 선곡이 너무 좋아서 분위기랑 잘 어우러져서 한 몫한거 같아요! 최소 신알신!!! 자까님 제 사랑 마구 바드뎨여!!
9년 전
와 우리 독자님 안녕안녕해요! 많이 부족한 글인데 과분한 칭찬을 주시니 어떤 대답을 드려야할지 막 주체가 되지 않네요;ㅅ;. 어떤 감동을 받고 있는지 어찌해도 전달이 안 될 것만 같은 이 느낌. 으아아 그저 감사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네요.;ㅁ; 무튼 이렇게 읽어주셔서 고맙고, 수신 해주셔서 고맙고. 신알신해주셔서 고맙고. 앞으로 또 볼 수 있으니까 고맙고. 우리 독자님이 주신 나라세만큼 더더더 좋은 글로 다음을 이어 올 수 있게 노력 할게요, 나중에 봐요!
9년 전
   
비회원도 댓글을 달 수 있어요 (You can write a comment)
작품을 읽은 후 댓글을 꼭 남겨주세요, 작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분류
  1 / 3   키보드
필명날짜
      
      
      
      
      
빅스 [VIXX/차학연] 영원한 꿈속으로 15 클로젯 09.21 00:51
빅스 [VIXX/정택운] 아저씨!나좀봐줘요045 까치연 09.20 23:34
빅스 [VIXX/이재환] 한 마디21 바라기 09.20 01:42
빅스 [혁] 조각 1 기린티 09.20 00:59
빅스 [VIXX/김원식] 체대생 연하 남친 1331 누 나 09.19 20:41
빅스 [VIXX/차학연] 영원한 꿈속으로 -prolog-8 클로젯 09.18 23:48
빅스 [VIXX/정택운] 아저씨!!나좀봐줘요-02(적군등장)6 까치연 09.15 17:58
빅스 [VIXX/정택운] 아저씨!!나좀봐줘요-01(부제:돼지의반란)3 까치연 09.14 23:21
빅스 [VIXX/김원식] 체대생 연하 남친 12 + 공지57 누 나 09.14 15:39
빅스 [VIXX/정택운] 아저씨!!나좀봐줘요-00(부제:아이스크림이 잘했네)12 까치연 09.14 14:47
빅스 [VIXX/정택운] 오르페우스10 바라기 09.14 00:00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4 뿌잉꾸잉 09.12 19:40
빅스 내가 [___] 했을 때 빅스 1234567 상황문답쓰는작.. 09.10 21:37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2 09.10 01:58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22 뿌잉꾸잉 09.09 23:28
빅스 [VIXX/김원식] 열혈 형사 김원식 X 목격자 너빚쟁 8 + 910 몬생깃다 09.09 15:58
빅스 [VIXX/이재환] 학교선배 조각 8 뿌잉꾸잉 09.09 14:05
빅스 [VIXX] 내 주변엔 왜때문에 김첨지들만 가득한가 0 김첨지 09.09 12:56
빅스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47 호접란 09.08 22:47
빅스 [VIXX/이홍빈] 모든 이들을 위한 지침서 0412 09.08 02:32
빅스 [VIXX/홍빈] 우리 안 사겨요 712 자바칩 09.06 20:17
빅스 [VIXX/김원식] 열혈 형사 김원식 X 목격자 너빚쟁 712 몬생깃다 08.31 11:14
빅스 [VIXX/이홍빈] 모든 이들을 위한 지침서 036 08.31 02:52
빅스 [VIXX] 루시드드리머와 이홍빈 : : (두번째 외전) 그는 살아있다 - 1202 루시드드림 08.31 01:08
빅스 [VIXX/홍빈] 우리 안 사겨요 617 자바칩 08.30 18:32
빅스 [VIXX/이재환] 창 밖으로 날아온 종이비행기 : 2227 모래알 08.26 22:44
빅스 [빅스/이홍빈] 9월의 봄6 08.23 15:06
급상승 게시판 🔥
전체 인기글 l 안내
6/27 20:52 ~ 6/27 20:54 기준
1 ~ 10위
11 ~ 20위
1 ~ 10위
11 ~ 20위
단편/조각 인기글 l 안내
1/1 8:58 ~ 1/1 9:00 기준
1 ~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