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예약
호출 내역
추천 내역
신고
  1주일 보지 않기 
카카오톡 공유
주소 복사
공지가 닫혀있어요 l 열기
모바일 (밤모드 이용시)
댓글
샹근이ll조회 2345l 7
이 글은 12년 전 (2012/7/19) 게시물이에요

 

 

< 엘리트체육 vs 보편적복지 >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독일여자축구대표팀이 찍은 플레이모델잡지

많은분들이 GDP가비교적 높고 복지체계가 잘갖추어진 북유럽국가들의 비인기종목 선수들의 몇몇 기사를 보고 의아해하시는분들이 꾀 많을것이라고생각됩니다.

올림픽참가 경비를 벌기위해 누드달력을찍었다는 여자배구팀부터 본직업은 배관공에 요리사 , 경찰관 , 잔디관리사 등 다양한직업을가진 올림픽참가선수들이 유독 복지가발달되있는 북유럽국가들에 많다는것이죠.

도대체 보편적복지의 천국이라는 선진국들일수록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생활체육강국 독일 - 세금투입은 생활체육과 인기종목에만>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독일은 대표적인 생활체육강국입니다. 동네마다차이가있겠지만 우리나라돈으로 1만원~3만원사이의 한달회비만내면 동네에있는 대부분의 생활체육시설을 이용할수있고 어린아이들은 어릴때부터 돈에구애받지않고 다양한 운동을 접하게되죠.

독일에 1개월정도 여행으로 체류한적이 있었지만 그 짧은기간동은 느꼈던것이 동네여기저기에 천연잔디축구장이 정말많다는것입니다. 천연잔디축구장뿐아니라 곳곳에는 실내체육관들이 자리잡고있기때문에 동네사람들누구나 저렴한가격에 온가족이 운동을 즐길수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독일은 어떻게 이렇게 저렴하게 운동을즐길수있는걸까요?

말그대로 독일정부는 엄청난 세금을 생활체육인프라마련과 유지비에 쏟아붙습니다. 독일국민들모두 건강한시민이 될

자격이 있고 스포츠를 즐길 권리가있다는것이죠.

하지만 엘리트체육에는 막대한돈을 투자하지않습니다. 이것이 비인기종목일수록 더합니다.

그이유는 간단합니다.

국민들이 여가생활로 보러다니지않는 스포츠에 세금을투입할수는없다는겁니다.

때문에 독일의 비인기종목선수들은 안정적인 직장이없습니다. 좋은스포츠환경에서 모든시설을 사용할수있는 호사를 누릴수는있지만 따로 월급이나오는직장은없다는거죠.

결국 비인기종목 선수들은 좋은성적으로 국민들의관심이높아지면 기업스폰을 받는수밖에없습니다.

이건 우리나라의 박태환 , 장미란 같은 선수들에게 기업스폰이붙는것과 똑같은이치이지만 박태환 , 장미란 선수등이

세금으로 운영되는 직장인운동부에 소속해있었다는게 다른점입니다.

독일이나 기타 다른복지국가에서는 세금을기반으로 월급이나오는 팀자체가 없다는것이지요.

즉 비인기종목의 시설이나 인프라가 좋은것이지 비인기종목 선수들이 운동으로인해 월급을받는일은없다는겁니다.

 

 

 

<오로지 메달을위해 세금투입이 허락되고있는

한국의 엘리트체육>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직업이 요리사인 외국의 양국선수가 한국에는 양궁실업팀이 많다는 소리를 듣고 부러워했다고합니다.

그리고 한국선수에게 물었다고하죠.

" 정말부럽다. 월급을받으면서 운동을하다니. 너희나라의 양궁인기는 정말 대단하구나. "

그리고 다시 한국에와서 놀랐다고하죠.

양궁장에가보니 관중이 없던것입니다. 관중이없는데 어떻게 팀이 존재할수있느냐로 물음표를 단것이죠.

 

 

 

<비인기종목 과연 열악한 상황일까?>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때문에 우리나라 비인기종목 선수들이 사실 인기종목에비해 열악한환경에 처해있는건 맞지만 좋은성적을 내는이유는

이것이가장큽니다.

관중이없음에도 월급을받고 운동에만 전념시킬수있는 엘리트스포츠 시스템이라는것이죠.

국민모두가 즐기는 생활체육이념이아닌 국위선양을 목표로 메달을위한 엘리트체육 시스템이기때문에

월급을받고 운동에전념한선수와 월급을받지못하고 생활체육을 기반으로 나온선수들과 경쟁을하면 그런데로 경쟁이

되기때문입니다.

중국,러시아,미국이 인구가많은것도있지만 비인기종목에서 더더욱두각을 나타내는이유이기도합니다.

비인기종목은 나라마다차이가약간식있는건사실이지만 대부분의 종목이 겹치는것도사실입니다.

 

 

 

<비인기종목에는 세금투입안되!

인기종목에는 세금투입 ok? 도대체왜??>

독일국민들은 아마 비인기종목에 실업팀을만들어 세금으로 월급을 주겠다고하면 100% 시위가일어날겁니다.

그돈을 국민들이즐길수있는 생활체육에 써야한다는것이죠.

반대로 축구에투자하는건 토를달지않습니다.

도대체 왜그럴까요? 분데스리가는 유럽에서도 티켓가격이 가장 싼 나라에 속합니다.

EPL이나 프리메라리가등 이미 유럽의 축구빅리그들 티켓가격은 가난한사람이즐길수없는정도의 티켓가격까지 치솟았습니다. 영국의 한의원이 EPL은 이미 귀족스포츠로 전락했다고 공개발언을할정도로 티켓가격이올라갔죠.

축구에미쳐있는 국민들이니 소득의 20~30%이상을 티켓가격으로 지불하는 국민들도있는것이지요.

하지만 비싸게팔수있다고 비싸게팔면 결국 국민들은 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데 큰 부담을 느낄수밖에없는것입니다.

헌데 독일의 분데스리가만은 그렇지않습니다. 이건 복지천국인 노르웨이 , 스위스 , 덴마크도 마찮가지입니다.

독일 , 스위스 , 덴마크 , 노르웨이 , 핀란드 등의 축구시스템은 독일과 유사한점이많습니다.

바로 지자체가 세금을투입하여 자기지역 축구클럽의 지분을 사들이는겁니다.

일정지분이상을 획득하는데는 굉장히많은돈이들고 대주주로서 운영비도 부담해야됩니다. 결국 세금이투입되는것이죠.

시민들은 이것을 반깁니다. 세금이투입되는데도말이죠. 왜일까요?

 

 

 

<대주주로서 티켓가격을 억제하고

시즌권 판매를 제한시키는 지자체>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지자체는 대주주로서 티켓가격정책에 강력하게 개입합니다. 일정비율이상 티켓가겨격을 올리지못하도록하죠.

티켓가격억제정책의 명분은 결국 생활체육과 같습니다.

국민모두가 즐길수있어야한다. 부자들만즐겨서는안된다. 저렴하게 국민누구나 문화생활(축구관람) 을할 권리가있다.

티켓가격억제정책뿐아니라 분데스리가팀들은 시즌권도 함부로판매하지못합니다.

지자체가 여기서또 개입을하기때문입니다.

예를들자면 관중석이 4만명이라면 시즌권은 5천장아래로팔아라 하는 정책입니다. 축구경기에 오는사람만 계속해서 축구관람문화를 즐기게해서는안된다는것이죠. 때문에 시즌권으로 많은수익을 얻을수있는 독일팀들은 이것도포기합니다.

클럽내에서 그런힘을 발휘하기위해서 지자체들은 축구클럽에각종혜택을주고 막대한 세금을투입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모든국민이 축구를관람할 권리를 확보해내는것이죠.

이건축구뿐아니라 다른인기스포츠들도 관중이많다면 독일국민들은 반대하지않습니다. 결국그건 보편적복지일테니깐요. 반대로 관중이들어오지않는 엘리트스포츠에 많은세금을 투자한다면 그건난리가납니다.

축구뿐만아니라 선진국 국민들의 의식은똑같습니다.

생활체육이던 아니면 축구던 .... 혹은 다른비인기종목이 관중이많아진다면 그때가서 세금을투입하면 그것에는 아무런토를달지않습니다. 얼마나 많은국민들이 그것을 직접즐기냐로 세금투입의 호불호를 판단하는것이죠.

 

 

 

<동정론으로 세금투입을 결정하는 엘리트체육>

비인기종목 천국 대한민국 vs 생활체육천국 복지선진국가들 | 인스티즈

반면 우리는 뭔가 이상하게흘러가고있습니다.

비인기종목 선수들불쌍하다. 4년마다 한버있는 올림픽메달권이니 세금을더투입해서 선수들 처우를개선하라는 반응들이대부분이죠.

얼마나많은국민들이 평소에 그것을 즐기느냐로 호불호가 갈리지않는다는것입니다.

결국 비인기종목에 무조건투자를하라는것보다 투자를하라고하는 명분이 생기게하려면 직접가서 그스포츠를봐야합니다. 그리고 관중숫자가 늘어나면 그떄가서 세금투입의 명분이생기는게 그들과 우리의 차이점인것이죠.

그들도 올림픽메달을따면 좋아하고 국민적영웅이됩니다. 영웅이되면 기업스폰서가붙어 큰부를누리죠.

하지만 올림픽메달을위해 세금으로 월급을주는것은 모두 반대를하죠. 올림픽메달보다 자기자신들이 혹은 국민들이 얼마나 즐기냐가 더 중요하다는것입니다.

과연 무엇이 옳은걸까요??? 독일과 북유럽의모델이 옳은걸까요? 아니면 이대로가는것이 맞는것일까요?

한번생각해볼문제입니다. 

추천  7


 
중국유학생  남자사람ㅇㅅㅇ
생활체육같은건 시민들이 사용할수있는 장소도 부족하다고 생각됨.....
12년 전
우리나라 정책에 문제가 있는건 사실이다, 그러나 그만큼 장점도 많고 충분히 개선할수있지. 서양이 잘산다고 본받지말고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를 만들어나갈떄라고 생각함
12년 전
참여하는데 의의보다는 메달따는데 급급함. 은메달도 대단한데 그게 뭐냐고 불평만 하고..
12년 전
우리나라는 솔직히.. 운동쪽에 너무 지원을 안해요 ㅠㅠ..
이런쪽으로 문화컨텐츠 사업에 대기업들이 이익이 안된다고 투자를 안하고 중화학공업 중복투자나 되고 있는 현실 ㅠㅠ
아니 풀무원이왜 콩나물을 만드냐고 ㅠㅠㅠㅠ

12년 전
중국매미(7세, 무직)ส็็็็็็  유와삡! 유와삡! 미미미ㅣㅁ
표현이 좀 다르게 사용됐네요. 비인기 종목까지 지원할 때 보편적 복지라 부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선별적 복지와 협의의 복지는 좁은 의미의 복지고 보편적 복지와 광의의 복지는 넓은 의미의 복지입니다.

12년 전
됴릉해  다쨩이최고얌
음.. 좀;
12년 전
먹고살려고 어떻게든 금메달 따고 열심히 하는거지
우리나란 원래 그렇잖아 먹고살기위해하다보니 천성적인 머리 덕에 잘하고

12년 전
로그인 후 댓글을 달아보세요
 

혹시 지금 한국이 아니신가요!?
여행 l 외국어 l 해외거주 l 해외드라마
카테고리
  1 / 3   키보드
닉네임날짜조회
이슈·소식 [속보] 정부 "추석 연휴 응급실 환자 전년 대비 20% 감소"107 삼전투자자5:0363203 5
이슈·소식 업계 관측이 빗나간 쿠팡101 태래래래8:0386265 2
이슈·소식 은근히 아파트에서 의견 갈리는거.jpg89 옹뇸뇸뇸12:0645225 0
이슈·소식 말 갈린다는 한국 제 2의 도시76 꿈결버블글리14:5529955 0
유머·감동 많이 어렵다는 CGV 근황.jpg70 311344_return10:0563505 1
AOMG 팬들 설레게 한 어제자 로꼬 인스타 업뎃 헬로커카 19:11 209 0
현재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의 위기인 이유를 쉽게 알려줌1 윤+슬 19:03 1304 0
MBTI 별 다르게 보인다는 책상1 탐크류즈 19:02 1443 0
이찬원의 단독쇼 선물 Wannable(워너 18:58 794 0
성형 진짜 함부로하지마 인생 망하는거 순식간임 실리프팅 18:57 2773 1
추석연휴 내내 진짜 밖에 안나가고 누워만 있었다고 자부할 수 있는 사람 달글 세훈이를업어 18:56 488 0
1년 동안 말을 하지 않았다는 애가 나에게 말했다 Twenty_Four 18:54 938 0
블로그 유입경로 웃기다2 쿵쾅맨 18:49 1165 0
태민 sbn 보느라 앞을 못 보는 로투킹 참가자2 근엄한토끼 18:40 1598 1
생리하면 코쿤되는 사람들30 307869_return 18:36 5663 1
오늘 공개된 젭티 신규 남돌 서바 티저1 임마 18:32 437 1
데뷔 16년차인데도 이것이 걱정된다는 조권 스윗쏘스윗 18:26 2337 0
ios 18에 추가된 기능1 ♡김태형♡ 18:22 1877 1
'해리포터' 속 호그와트 각 기숙사별 반장들의 신입생 환영인사.txt3 이등병의설움 18:22 4626 3
요즘 느끼는 거... 데이트하거나 연애할때 주변에서 말리면 무조건 stop해야함....12 참섭 18:21 7342 1
너네 노처녀가 왜 spinster인지 알았냐5 알케이 18:21 7243 3
남자의 유언 311103_return 18:21 697 0
제베원이 이번 팬콘에서 무조건 말아줘야되는 무대 (주관주의) 헬로커카 18:18 208 0
진호(JINHO) - 'Teddy Bear' Official Music Video .. 호이호이울트 18:11 58 0
요즘 대학생들 소개팅 추천 메뉴? 풋풋하네 ㅎㅎㅎ7 산슈유꽃 18:01 7806 0
추천 픽션 ✍️
thumbnail image
by 커피우유알럽
양아치 권순영이 남자친구인 썰나에겐 중학교 2학년부터 사귄 남자친구가 있다. 내가 지금 고2니까 현재로 4년째? 솔직히 내 남자친구라서 그런 게 아니라 얘가 진짜 좀 잘생겼다. 막 존나 조각미남!! 이런 건 아닌데 여자들이 좋아하는 훈훈함?내가 얘랑 어쩌다 사귀게 됐는지는 중학교 2학년 때로..
thumbnail image
by 1억
조폭 아저씨와 최고의 망상을w.1억 인생에 재미 하나 찾지 못하다가 죽으러 인적 드문 산에 왔더니만, 웬 남자 비명 소리가 들리는 곳에 왔더니 조폭들이 판을 치고 있더라니까."……."이런 광경을 또 언제 보겠어. 나보다 조금 더 큰 나무에 몸을 숨겨서 핸드폰을 켜 동영상을 찍으려는데 아뿔싸 동영..
thumbnail image
by 콩딱
25살에 만난 조폭 아저씨가 있었다.40살이였는데, 조폭 이라곤 못 느끼게 착했다. 아 나 한정이였나? 8개월 정도 만났지되게 큰 조직의 보스였는데, 나 만나고 약점이 너무 많아지고그래서 내가 그만 만나자고 했지 아저씨는 되게 붙잡고 왜 그러냐, 내가 일 그만하겠다그랬는데 사람이..
thumbnail image
by 1억
저는 불륜녀입니다_ 사랑하는 파도에게w.1억  눈이 마주쳤는데 우석은 바보같이 눈을 피해버렸다. 책을 보면서 웃던 ##파도와 눈이 마주친 거였는데. 마치 자신에게 웃어준 것만 같아서 그게 너무 떨려서 마주할 수가 없었다.시선을 다른 곳에 둔 채로 읽지도않는 장르의 책을 보고있던 우석은 천천..
by 한도윤
유니버스가 커지고 마음이 커질수록 우리는 많은 시간을 같이 보냈다. 야자가 끝난 후에는 학원을 가는 길에 같이 길거리 떡볶이를 사 먹는다거나, 동네 쇼핑센터에 새로 생긴 빵집에 들러 단팥빵을 사 먹는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날에는 둘이서 아파트 단지 옆에 있던 천을 따라 산책을 하다 슬이..
thumbnail image
by 1억
내일 올게오…..🥹🙇🏻‍♂️오래 기다려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