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색 하늘 아래로 검은 해가 빛을 뿌리고 있다. 땅 위로 뻗어있는 노오란 나무들. 잎사귀 끝에 걸린 동그랗고 붉은 열매가 땅을 향해 떨어진다. 파아란 땅에 붉은 열매가 떨어진다. 붉은 열매는 몇번이고 꿈틀꿈틀, 살아있는 것마냥 움직이더니 이윽고 붉은 껍질을 깨고 녹색 손을 내뻗는다. 작은 아이의 손. 너무나도 작은 그 아이의 손은 붉은 색 껍질을 깨어내고, 이윽고 파란 땅에 발을 내딛는다. 소년- 혹은 소녀. 성을 알 수 없는 그 아이는 비틀거리는 걸음을 하나 싶더니, 이윽고 달리기 시작했다. 검은 햇빛을 받으며 아이는 달리었다. 달릴수록 아이의 다리는 자라고, 몸은 커지었으며 팔은 길어졌다. 민둥민둥했던 머리는 어느새 하이얀 머리가 허리춤까지 자라났다. 아이는 자신의 몸이 변화했다는 것을 느끼자 자리에서 멈추었다. 그리곤 자신의 손을 몇번이고 쥐었다 폈다. 힘이 세진 것이 느껴진다. 몸이 방금 전과는 다르게 움직이기 쉽다는 것을 느꼇다. 언제 어디고 어느 곳까지, 자신은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느꼇다. 하늘을 날 수 있을까? 아이는 몇번이고 중얼거리며 하늘을 향해 뜀박질한다. 곧이어 다가오는 통증- 아니 희열. 순간순간 오가는 감각에 아이는 잠시 생각을 멈추고-. 다시 뛰어오른다. 하늘을 향해 몸을 날린다. 에메랄드빛 날개가 등에서 솟아오르고 아이는 보랏빛 하늘을 가로지른다. 하늘색 구름을 가로지르고 검은 태양빛에 눈을 가리며. 아이는 생각했다. 나는 누구지? 난 누굴까? 나는 왜 태어난걸까? 아이는 날갯짓을 멈추고 땅을 살핀다. 파란 하늘 위로 솟아오른 갖가지 꽃들, 나무들, 그리고 그 사이를 스쳐지나가는 작은 동물들. 아이는 파란 땅에 있는 작은 동물에게 말을 걸었다.
"저기 작은 동물아, 넌 누구니?"
"나? 나는 손은 세개에 다리는 여섯개. 머리는 두개이며 눈은 한개. 입은 등에 달린 동물이지"
아이는 고개를 갸웃거렸다. 자신이 원하는 대답은 아니었다. 땅에서 자신을 쳐다보는 손은 세개에 다리는 여섯개. 머리는 두개이며 눈은 한개. 입은 등에 달린 동물은 자신의 대답이 마음에 들었는지 두개의 머리를 끄덕거렸다. 한쪽에만 달린 눈이 빙긋 웃는다.
"손은 세개에 다리는 여섯개. 머리는 두개이며 눈은 한개. 입은 등에 달린 동물아. 넌 누구니?"
손은 세개에 다리는 여섯개. 머리는 두개이며 눈은 한개. 입은 등에 달린 동물은 등에 달린 입을 오물거렸다. 딱히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 세개의 손으로 두개의 머리를 긁적거린다. 한개의 눈이 이리저리 대답할 말을 생각해낸다. 그리고 무언가 생각났다는 듯이 여섯개의 다리로 땅을 굴렀다. 땅이 비명을 지르듯 쿠구구구구궁-하는 소리를 만들어낸다.
"나는 여섯개의 다리로 땅을 달려 세상이 넓다는 것을 증명할거고, 세개의 손으로 많은 물건을 쥘 테지. 두개의 머리로 사고思考하며, 등에 달린 입으로 남에게 보이지 않는 말을 하겠지"
대답이 되지 않아. 아이는 고개를 흔들었다. 아이는 손은 세개에 다리는 여섯개. 머리는 두개이며 눈은 한개. 입은 등에 달린 동물을 뒤로하고 날개를 움직였다. 얼마가지 않아 또 다른 동물이 눈에 들어왔다. 아이는 다시 날개짓을 멈추고 물었다.
"저기 앉아있는 동물아, 넌 누구니?"
"나?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앉아있는 동물이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앉아있는 동물은 그저 그렇게 대답하고 다시 눈을 감았다. 아이는 고개를 흔들었다. 이 동물도 대답이 되지 않아. 이 세상에서 나는 왜 태어난걸까? 나는 무슨 이유로, 어떤 존재가치로 이 곳에 있는 것일까. 나는... 아이는 날개를 퍼덕였다. 에메랄드 빛 날개 하나가 파란 땅을 향해 떨어지고 파란 땅위의 수 많은 동물들은 아이의 날개를 향해 몸을 옮겼다. 아이는 잠시 멈추어 그 모습을 바라보았다. 잠시간의 다툼, 소란 이윽고 아이의 날개를 손에 쥔 작은 동물 하나가 아이를 향해 입을 열었다.
"하늘을 날고 있는 아이야, 넌 누구니?"
"나? 나는 하늘을 나는 아이지"
"그래, 하늘을 나는 아이야. 너는 누구니?"
다시 들려온 그 물음에 아이는 고개를 갸웃거렸다. 하이얀 머리를 손으로 긁는다. 녹색 얼굴이 잠깐 찌푸려진다.
"나는 하늘을 날며 나를 찾는 아이야"
"그래, 하늘을 날며 너를 찾는 아이야. 넌 누구지?"
"하늘을 날며 나를 찾고 세상에서 내가 있을 곳을 찾는 아이야"
"그래. 하늘을 날며 너를 찾고 세상에서 네가 있을 곳을 찾는 아이야. 넌 누구야?"
아이는 대답하기에 지쳤다. 밑에서 들려오는 끊임없는 똑같은 질문, 대답. 그리고 이어지는 의문. 아이는 생각했다. 나는 누구지? 나는 하늘을 나는 아이. 나는 누구지? 하늘을 날며 나를 찾는 아이. 나는 누구지? 하늘을 날며 나를 찾고, 세상에서 자신이 있을 것을 찾는 아이. 난 누구지? 난 누구지? 난 누구지? 모르겠다. 하지만 아이는 한가지 점점 깨달아가고 있었다. 나는 누구지? 나는 나. 나는 누구지? 하늘을 나는 나. 나는 누구지? 자신을 찾는 나. 나는 누구지? 내가 있을 곳을 찾는 나. 모두 다 나, 자신. 아이는 검은 하늘을 향해 몸을 날린다. 보랏빛 하늘에 녹색 섬광이 스치고- 검은 빛이 내리쬔다. 나는 나다. 아이는 아이다. 쉼 없이 고민해도 쉼 없이 자신을 찾으려해도 자신은 모두 다 같은 자신. 그 어떤 모습을 하고 있어도 아이는 자신의 모습 그대로일터다.
검은 태양에 닿은 손이 하얀 손으로 변한다. 하늘은 파래지고, 땅은 푸르러지며, 녹색 잎들이 자라난다. 아이가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져 내리고 세상은 다시금 원래의 빛깔을 찾는다. 아이는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았다. 더 이상 하늘을 날며 자신을 찾지 않는다.
--------------------------------------------------------------------
몽환의 숲(키네틱플로우)의 곡과
나의 모습이라는 제 옛날 글을 읽고 쓴 글입니다.
결국 이 얘기에서 하고자 한 얘기는 무엇인지 아실라나요?
+
이런 글을 어디서 읽은 적이 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혹시 아시는분 계세요? 있으면 알려주세요. 다시한번 읽어봐야겠네요...